골프존소식/골프존GDR아카데미

라운드 중 만난 봄바람과 친해지는 노하우!

조니양 2014. 4. 28. 07:00



골프는 골프장이라는 넓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인데요. 그렇다보니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게된답니다. 바닷가를 끼고 있는 골프장의 경우는 바닷바람이 필수요소가 되지요- 골프하기 좋은 계절이라는 봄에도 필드에 나가면 무시하지 못하는 바람때문에 곤란했던 적 있을 것 같은데요. 겨울을 지나 따뜻해지고 선선한 바람까지 불어오기에 일상 생활에서는 최고의 날씨일지는 몰라도 간혹 불어오는 바람때문에 골퍼는 웃고 울게 된답니다.

라운드 중에 만난 봄바람을 보며 '바람아 멈추어다오~'를 외칠는 것보다는 봄바람과 친해지는 것이 더 유용하겠죠? 필드 위에서 맞이하는 바람과 친해지는 골프 Tip을 골프존 아카데미 중계점의 김현승 프로만의 노하우로 알아봤습니다 :)



 앞에서 바람이 불어올 때 골프 Tip



<클럽 길게 잡고, 그립은 짧게 잡고 어드레스(좌), 4/3 스윙과 낮은 자세를 유지(우)>

 

필드에서 불어오는 앞바람일 때는 공의 탄도를 낮게 하고 바람의 영향을 덜 받게 하기 위해 클럽을 한 클럽 길게 잡야 한다고해요. 그리고 그 그립은 짧게 잡는다고 하는데, 이는 많이 나가는 거리를 상쇄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자면 7번 아이언을 잡고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6번 아이언을 짧게 잡고 치면 더 멀리 가는 것을 잡아주고 로프트는 낮아졌기 때문에 공은 낮게 간다고해요.

이때 스윙은 풀스윙을 하면 안되고 4/3 스윙을 하고, 자세를 낮게 유지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공은 평소보다 가운데 우측에 두고 치는데 이는 볼을 낮게 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라고해요.


주의 할 점

강하게 치려고 하면 오히려 스핀량이 많아져서 바람을 더 많이 타게 된다고 해요. 바람 부는 상황에 맞춰 클럽과 스윙을 한 상황이니 스윙을 부드럽게 하면 바람 거뜬하게 이겨낼 수 있다고 해요!



 뒷바람이 불땐 바람을 이용하라!



<뒷바람이 불때는 풀스윙을 해준다>

 

뒷바람이 불때는 티샷, 그린 공략- 이렇게 두가지 환경에 맞춰 스윙을 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티샷은 멀리가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바람의 영향을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좋답니다. 티를 높게(공의 4/1 정도) 꽂고 스탠스를 넓게 서고 공은 평소보다 왼쪽에 두고 스윙은 풀스윙을 해주면 되는데요.

멀리보겠다는 생각으로 힘을 빼고 스윙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랍니다! 이 때 힘이 들어가서 세게 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는 안 좋을 수 있으니까 뒷바람이 부는 만큼 바람의 이득을 받고싶다면 스윙을 편하게(릴렉스~~)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다음으로 세컨샷, 그린 공략할 때는 뒷바람이 불때는 런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스핀을 줄일 필요가 있어요. 로프트가 높은 클럽으로 선택을 하고 스윙을 강하게 해준답니다. 7번 아이언 보다는 8번 아이언으로 임팩트가 강하게 들어가야 백스핀이 걸려서 뒷바람에 런의 발생을 많이 상쇄시킬 수 있다고해요.


주의할 점

티샷에서는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이건 바람이 불어오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늘 해당하는 말이겠지만 바람불 때는 힘을 빼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그린 공략할 때는 런이 발생한다는 것을 생각해서 무리하게 공략하기 보다는 앞쪽을 공략하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답니다



 왼쪽, 오른쪽! 옆에서 바람이 분다면?



<출처: 123rf>


옆에서 바람이 불어온다면 불어오는 방향대로 공이 휘어지겠죠? 본인의 구질을 알고 있다면 구질에 맞게 순방향, 역방향으로 조준을 다르게 해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은 샷을 해야 한답니다.

초보골퍼라면 왼쪽에서 바람이 불어온다면 슬라이스 방향으로 공을 보내야한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을 믿고 친다는 것인데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간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믿고 바람이 부는 방향에 따라 샷을 한다면 분명 옆바람까지 친구가 될 수 있답니다!


주의할 점

방향에 맞춰 조준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랄게요.

낮거나 높게 친다는 것보다는 바람에 공을 태워 보낼 수 있도록 샷을 해야 한다는 것까지 생각한다면 옆에서 부는 바람도 골팬 여러분과 친해질 수 있을 거예요!




골프존 아카데미 중계점의 김현승 프로와 함께 라운드 중 만난 봄바람과 친해지는 노하우를 만나봤는데요. 바람은 봄이라는 계절에 한정되어있는 상황이 아닌 필드에 나갔을 때 언제라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골퍼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팁이랍니다!

이번에 필드 나가 봄바람을 만났을 때 동반자보다 더 멋지게 바람과 친해진 모습을 보여주길 바랄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