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TIO에 관하여

조니양 2015. 2. 17. 07:00



골프 대회에서 영구히 고정되어 옮길 수 없는 장애물이나 스윙, 스탠스에 방해가 될 경우 규칙 24-2b는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데요. 이와 또 다르게 흔치 않은 일이지만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인 TIO(Temporary Immovable Obstructions)이라고 불리는 골프 규칙이 있어요. 이에 관해 이야기 해볼까해요^^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출처: 123rf>


TIO의 상황은 주말 골퍼는 좀처럼 겪기 힘들지만 프로암이나 자선골프토너먼트, 회원-게스트 대회에서는 겪을 수 있는데요. TIO의 가장 좋은 예는 관람석, 리더보드, 이동식 화장실, 텐트 그리고 음료배부용 테이블이예요.

만약 로컬룰이 있다면, 그리고 볼이 TIO 근처에 있어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를 받는다면 다른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의 경우처럼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도 있답니다. 가끔 TIO가 볼과 홀 사이를 잇는 직선상에 놓여 있을 경우에도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어요. 바로 이와 같은 점때문에 TIO가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과 구분되는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출처: 123rf>


중요한 포인트는 TIO가 플레이 라인을 막고 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예요. 이런 상황에 적용되는 로컬 룰이 있는지,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에 관해 헤드 프로에게 자문을 구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로컬룰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TIO가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가 된다면 드롭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겠죠^^?



그렇다면 간단한 퀴즈!



<출처: 123rf>


그린에서 퍼트를 하는 동반자를 위해 깃대를 들어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당신이 깃대를 뽑으려 했을 때 빠져나오지 않았고 볼은 깃대에 맞은 다음 홀로부터 몇 센티미터 떨어진 지점에 멈추고 말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출처: 123rf>


만일 4볼 매치플레이에서 퍼팅을 한 사람이 동반자라면 실격당하고 혼자 플레이 해야 한답니다. 4볼 스트로크 플레이였다면 동반자는 2타의 페널티를 받고 볼이 멈춘 새 위치에서 플레이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해요.

반대로 상대편이 깃대를 들어 달라고 요청했는데 당신이 이를 제 시간 내에 꺼내지 못해 볼이 깃대에 맞았다면 당신은 상대가 당신에게 권리를 부여했기 때문에 자신의 볼이 홀에 다다를 때 핀이 확실히 뽑혀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책임도 있어요. 그래서 그는 그 홀에서 패하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