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필드에서 지켜야 할 시간

조니양 2015. 6. 1. 07:00



"60년 가까운 프로 생활 중 단 한 차례도 티오프 시간에 늦은 적이 없다"

- 아놀드 파머


골프는 시간에 관련된 규칙과 에티켓이 많은데요. 골프룰에도 '플레이 시작 시간은 신성한 것이다(규칙 6-3) 만일 5분 이상 늦게 나타났다면 실격이다.'라는 규정이 있을 정도랍니다.

시간의 제약이 많은 스포츠이지만 시간을 보내는 것에도 좋은데요. 라운드 중 지켜야하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필드에서 지켜야 할 시간


1. 로스트 볼을 찾기 위한 시간은 5분!



<출처: 123rf>


(규칙 27-1c) 자신과 동반자, 캐디가 볼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 지점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카운트가 시작되는데요. 올림픽클럽에서 열린 1998년 US오픈 마지막 라운드 도중 파4인 5번 홀에서 리젠슨이 드라이버 샷을 한 볼이 사이프러스 나무 숲 사이로 사라져벼린 적이 있었어요. 약 3분 가량 찾은 후 젠슨은 볼을 잃어버렸다고 확신했는데요. 그는 느릿느릿 티를 향해 걸어가는 5분이 채 지나기 전에 바람이 나뭇가지에 끼어있던 볼이 떨어진 적이 있답니다. 젠슨은 그 볼로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었고 결국 파를 잡아 1타 차의 우승을 차지한 일이 있었다고 해요^^



2. 플레이 시작 시간은 중요하다!


<출처: 123rf>


(규칙 6-3) 5분이 지나기 전에 도착했다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를 받고, 매치 플레이라면 해당 홀에서는 지게 되는 규칙이 있어요. 이런 티오프와 관련되어 모범이 되는 사람은 바로 '아놀드 파머'인데요. 그는 60년에 가까운 프로 생활 동안 단 한 차례도 지각을 한 적이 없다고 하네요!



3. 볼이 홀컵 가장자리에 매달려 있다면 10초까지 기다릴 수 있다!



<출처: 123rf>


(규칙 6-2) 자신의 볼이 홀컵 가장자리에 매달려 있다면 볼에 다가서는 순간부터 카운트는 시작된답니다. 10초가 넘는 시간 동안 기다리는 것에 대해서는 어떠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예요. 10초가 지난 다음 볼이 홀컵에 떨어졌다면 그 볼을 살짝 쳐서 집어넣은 것처럼 스코어에 1타를 추가해야만 한다고 해요~



4. 늑장 플레이!



<출처: 123rf>


(규칙 6-7) 경기위원회에서 미리 결정해 할당된 시간 한계를 초과했다면 페널티는 위반 수준에 따라 점차 수위가 높아지다가 마지막에는 실격할 수도 있어요. 라운드 도중 어두워지면 핸디캡을 위해 다음날 경기를 마치려 하지 말아야 해요(핸디캡 지침서) USGA는 플레이하지 못한 홀의 경우 파에다 보통의 경우 받게 되는 핸디캡을 더한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18홀 스코어를 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13홀까지는 마쳐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