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에티켓] 작은 것부터 실천하면 골프가 보인다

조니양 2015. 7. 30. 07:00


골프를 잘 친다는 것과 제대로 친다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보통 골프 에티켓이라고 하면 골프 예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골프룰이나 에티켓은 당연한 배려이어야 하고 몸에 배어 있어야만 하는 부분인데요. 바로 이런 차이에서 골프를 제대로 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소한 작은 것부터 실천하면서 골프를 제대로 바라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골프, 제대로 바라보기 시작합니다~



 작은 것부터 실천하면 골프가 보인다


사소한 습관부터 만들자



<출처: 123rf>


골프에서 '약속'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비가 와서 라운드가 어려워도 클럽하우스에 모여 차를 한잔하고 헤어지더라도 골프 약속은 지키죠~ 그리고 보통 부킹을 하면 받게 되는 시간은 부킹타임이나 골프장 도착시각이 아닌 티오프 타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티오프 타임이라는 것은 첫 번째 홀에서 티를 떠나는 시간이므로 골프장 부킹으로 받은 티오프 타임 5분~10분 전에는 첫 번째 홀에서 티 샷을 준비하고 있어야 해요. 요즘 아마추어 골퍼들은 골프를 배우면서 많은 정보를 얻기 때문에 기본적인 라운드 준비물은 빠짐없이 챙기는데요. 준비물을 챙기는 만큼 시간 약속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출처: 123rf>


라운드 준비물 중 잊기 쉬운 물건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볼 닦는 수건이에요. 퍼팅시 더러워진 볼을 닦는 데 주로 이용되지만, 일반적인 샷을 한 뒤 잔디나 흙이 묻은 아이언 헤드를 닦는 것에도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볼 닦는 수건은 캐디백에 필수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또한, 볼은 가능하면 같은 브랜드로 준비하는 것이 동반자에 대한 예의인데요. 볼의 브랜드가 다 다르다면 본인조차 어떤 볼을 쳤는지 모를 때도 있겠죠~?



골프 룰과 에티켓에 없는 것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golfzon.com>


라운드 중 일어나는 수많은 에피소드 중 골프규칙으로 해결할 수 없는 애매한 것들도 많은데요. 예를 들어 라운드 도중 전화가 계속 걸려올 때 받아야 할지 애매할 때도 있는데요. 라운드 도중 떠드는 것 다음으로 가장 싫어하는 행동이 전화 통화하는 것이라죠~ 휴대폰은 진동으로 해놓고 어쩔 수 없이 전화를 받아야 할 상황이라면 동반자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먼저랍니다! 라운드 중 정말 애매한 경우라면 동반자들과 합의가 가장 좋은 룰이고 에티켓이랍니다.




<출처: golfzon.com>


그리고 라운드 중 음식을 들고 와 먹더라도 꼭 남은 찌꺼기나 쓰레기는 잘 모아 홀과 홀 사이에 있는 쓰레기통에 버려주는 것도 잊어선 안 됩니다. 사실 아마추어 골퍼가 골프 룰을 100% 지키며 라운드한다는 것은 힘든 일일지도 모릅니다. 가령 볼을 드롭하려면 정확하게 클럽으로 길이를 잰 뒤 그사이에 티를 꽂은 다음에 해야 하지만 그럴 시간은 별로 없는데요. 룰을 제대로 지키려 하다 보면 깐깐한 골퍼로 취급당하기 쉽지만 지킬 것은 가능하면 지키는 것이 골프를 대하는 예의이지 않을까요?



스코어카드는 정확하게 작성하는 습관과 쉽고 간단한 골프 룰도 지키자



<출처: 123rf>


그린 위에서는 지켜야 할 에티켓이 많은데요. 그린 위에 볼이 올라가면 볼 마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홀과 가장 가까운 곳에 볼마크를 한 플레이어가 깃대를 뽑아 놓아주면 됩니다. 만약 깃대를 놓지 않고 들고 있을 때는 깃발이 거꾸로 가도록 들고 있어야 해요. 깃대가 꽂혀 있다고 생각한 뒷팀의 샷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랍니다.

볼 마크를 한 다음 만들어진 볼 자국은 꼭 수리를 해주어야 해요. 그린에서 내가 만든 볼 자국을 고치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랍니다. 이를 잘 모르는 초보 골퍼와 동반 라운드를 하게 된다면 이 정도는 꼭 알려주는 것도 좋답니다~




<출처: 123rf>


또한, 정확한 스코어를 기재하는 것도 고수가 되고 싶은 골퍼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라운드 전 스코어카드를 별도로 챙긴 뒤 더블파 이상이 나오더라도 스코어를 정확하게 쓰는 것이 필요해요. 지금부터라도 스코어카드 기재하는 법을 제대로 배워 정확히 기재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도록 해요^^


골프는 적당히 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매력이 떨어지는 스포츠예요. 룰은 선수들이나 지키는 것이고 스코어는 대충 적는 것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한다면 진정한 골프가 아니랍니다. 골프를 잘 치는 것! 보다는 골프를 제대로! 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골프는 작은 것이라도 최선을 다해 한 타 한 타 줄여가는 즐거움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스포츠인만큼 자신과의 타협보다는 원칙대로 골프를 즐기는 것부터 다시 시작해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