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벙커룰] 벙커에 관한 룰 10가지!

조니양 2015. 8. 28. 07:00



필드에 나가 보면 OB는 물론 벙커샷까지 마술에 걸린 것 처럼 골프공이 빠져버리고 마는데요. 벙커에 들어가는 순간 볼을 어떻게 처리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골퍼의 머리는 복잡해지죠. 사실 어떤 샷을 할까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벙커 속은 룰이 복잡하게 적용되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벙커 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벙커에 관한 룰 10가지!



<출처: 123rf>


벙커 안의 내리막 라이에서 백스윙을 함녀서 우연히 모래를 스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해저드에서 샷을 하기 전 클럽이 지면에 닿았기 때문에 페널티를 받을 상황일까요, 아니면 이미 스윙을 시작했기 때문에 괜찮은 상황일까요?


→ 페널티를 받습니다. 클럽이 해저드의 지면에 닿으면 2타의 페널티를 받거나 매치 플레이에서는 해당 홀에서 패하게 된답니다. (정의 : 스트로크, 규칙 13-4)



짧은 파 3홀에서 티 샷 한 볼은 그린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벙커 중 하나를 향해 휘어져 날아 갔습니다. 많은 양의 모래를 튀겨내며 샷을 하고 난 뒤 다른 사람의 볼을 쳤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페널티를 받게 될까요?


→  페널티를 받게됩니다. 2타의 페널티, 매치플레이에서 해당 홀의 패가 됩니다. 2008년까지는 벙커 안에서 다른 볼을 쳐도 괜찮았지만 이제는 구제받을 수 없게 되었답니다.(규칙 15-3)



<출처: 123rf>


벙커샷을 시도했는데 짧아서 다시 벙커로 굴러들어와 발 앞에 멈추섰습니다. 이때 화가 난 나머지 웨지로 모래를 세게 쳤다면 페널티를 받게 될까요?


→  규칙 13-4에 있듯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내가 친 볼이 벙커의 벽에 박혔다면 볼을 빼내고 벙커 밖에서 플레이 할 수 있을까요?


→  그렇습니다! 언플레어블에 따라 1타의 페널티를 받은 후 이전 위치에서 플레이를 하기 위해 드롭하면 된답니다. (규칙 28a)




<출처: 123rf>


내가 친 볼이 모래 속에 파묻혀 있어 볼의 위치를 찾기 위해 모래 속을 뒤지다가 본의 아니게 볼을 움직였다면 페널티가 적용할까요?


→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규칙 12-1a)



벙커에 있는 자신의 볼 바로 옆에 오래된 볼 자국이 있습니다. 샷을 하기 전 이 자국을 지울 수 있을까요? 아니면 있는 그대로의 라이에서 플레이를 해야 할까요?


→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샷을 하기 전 벙커 안의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규칙 13-4)




<출처 : 123rf>


한 골퍼가 젖은 모래로 가득한 벙커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자신의 발을 모래 속으로 밀어 넣었지만 자신이 선택한 클럽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는 벙커를 벗어나 새 클럽을 집어 든 뒤 다시 샷을 하기 위해 발을 모래 속에 밀어 넣을 수 있을까요?


→  (규칙 13-3, 판례 13-4/26)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듯 모래 속에 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볼이 벙커의 모서리에 얹혀있지만, 모래에 닿지 않은 것을 발견했다면 다음 번 샷을 하기 위해 클럽을 지면에 댈 수 있을까요?


→  벙커의 범위는 위쪽으로 확장되지 않기 때문에 클럽을 지면에 댈 수 있습니다 (판례13/3)




<출처 : 123rf>


어프로치 샷을 시도했는데 벙커 바로 바깥쪽 고무래의 위에 멈췄습니다. 고무래를 치우고 드롭을 했는데 볼은 벙커 안으로 굴러 들어가 멈췄다면 이 위치에서 플레이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다시 드롭을 해야 할까요?


→  해저드 밖에서 드롭한 볼이 그 안으로 들어와 멈췄다면 반드시 다시 드롭해야 한답니다 (규칙 20-2c, 규칙 24-1)



볼은 벙커의 오른편에 있고 고무래는 왼쪽에 있는 상황! 샷을 하기 전 벙커를 가로질러 가서 고무래를 집어든 다음 발자국을 지우기 위해 고무래를 뒤로 해서 끌고 올 수 있을까요?


→  가능합니다. 벙커의 표면을 테스트하거나 라이, 스탠스, 스윙 라인 혹은 플레이 라인을 개선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코스의 관리를 위해서이기 때문이죠. (규칙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