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이야기] 라운드 중 흐름 타는 방법

조니양 2015. 11. 12. 07:00


골퍼에게 필요한 것은 경기흐름을 타는 법을 익히는 것이예요. 18홀 내내 똑같은 흐름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죠. 매 샷마다 심리적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라운드 초반에는 뭐든지 잘 될 것 같은 느낌이었다가 어느 순간 아무것도 안 될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죠.

바로 이런 것이 흐름이고, 상급 골퍼는 라운드 중 이런 흐름이 있다는 것을 알고 현명하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답니다! 골프 라운드 중 흐름에 대한 이야기 시작해볼게요!



 골프 라운드 중 흐름 타는 방법



<출처: 123rf>


아마추어 골퍼에게 긍정적인 흐름은 연속으로 세개의 홀을 파로 진행하고 있을 때 나타나고 상급 골퍼에게는 두 홀 혹은 세 홀 연속 버디를 했을 때 나타나는데요. 또는 먼 거리의 퍼팅이 홀로 들어갈 때나, 칩샷이나 벙커샷이 그대로 홀에 들어갔을 때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때는 마음만 먹으면 뭐든지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죠^^

볼이 어디에 놓여 있던 버디나 파가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은 느낌도 들고 말이예요. 이럴 때는 루틴도 절로 편안하게 이루어기도 해요.




<출처: 123rf>


반면 흐름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불안감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다음 샷에서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길 것이 두려워진다면 몸도 긴장상태로 경직되고 그로 인해 스윙도 부드럽지 못한 상태가 되요.

골프장 18홀을 플레이 하는 동안 늘 좋은 샷만 할 수는 없죠. 샷이 아주 잘 되는 홀이 있는가 하면 어이없는 실수를 하게 되기도 하죠. 좋은 흐름, 좋지 않은 흐름일 때 그 분위기에 이끌려 간다면 그 날의 라운드는 굉장히 힘들게 끝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라운드를 하면서 좋은 흐름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볼까요?




<출처: 123rf>


먼저 샷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샷을 하기 전 최소한 그 샷이 얼마나 잘 될 가능성이 있는지, 무리를 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라운드 중 전 홀까지의 스코어, 샷의 느낌을 기반으로 지금의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번 홀에서 어떤 전략으로 홀을 공략할 것인지를 생각을 해야한답니다. 그래야 다음 홀에 대한 흐름까지 생각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출처: 123rf>


전 홀에서 좋은 흐름이었든 나쁜 흐름이었든 무리하게 샷을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좋은 흐름이었을 때는 과하지 않게 욕심을 내지 않고 샷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나쁜 흐름이었다면 전 라운드에 대한 생각을 잊고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했듯 다음 라운드의 흐름까지도 생각하면서 라운드의 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 수를 보고 플레이를 하는 것보다 몇 수를 더 내다보고 플레이 하는 것도 필요해요~ 무리해 자칫 보기 이상의 스코어가 되지 않도록 흐름을 잘 관리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