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남녀 성별에 따른 골프연습 전략!

조니양 2016. 1. 18. 07:00

 

연습장에서 골프 연습을 하거나, 골프장에서 라운드를 하다보면 '여자라서 비거리가 잘 늘지 않아요.' 혹은 '남자들은 역시 강하게 날리는 드라이버 샷이죠!' 라며 성별에 따라 자신이 주력하고, 또는 주력하지 않는 샷을 은연 중에 구분 짓곤 하는 것 같아요. 남성과 여성은 선천적으로 신체적 특성을 달리 가지고 있죠. 이는 골프 뿐 아니라 여러가지 활동을 할 때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특성에 사로잡히기보다는 오히려 이것을 강조하여 자신만의 전략으로 내세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별에 따른 골프연습의 전략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녀 성별에 따른 골프연습 전략

 

 1. 남성을 위한 골프 연습: '힘'을 컨트롤하라

 

<출처: 123rf>


드라이버 스윙과 아이언 스윙을 통해 강한 파워를 어필하는 남성 골퍼들을 볼 수 있죠? 남성의 경우, 신체적 강점인 힘과 근력을 강조해 골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요. 파워풀하고 강한 임팩트는 비거리와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이 없지만, 힘을 조절하지 않으면 오히려 잃는 것이 더욱 많을 수 있습니다. '힘'을 제대로 활용해야 할 부분은 총 3가지로 이야기해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어드레스 시의 '힘'입니다. 어드레스 시 그립을 과도하게 꽉 움켜잡는 것과 왼쪽 팔에 힘을 주어 백스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코킹이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하고 헤드의 무게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하죠. 또한, 왼쪽 팔에 힘을 주면 의식적으로 팔을 쭉 뻗게 되는데, 오버 백스윙이 되거나, 스윙 리듬이 흐트러져 미스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는 다운스윙 시 '힘'입니다. 다운스윙은 마치 야구배트를 휘두르듯 힘을 뺀 채 몸통의 회전으로 이루어지게 되죠. 하지만 강한 임팩트와 비거리를 의식하면 팔과 어깨의 힘으로 클럽을 내려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 뒷땅이 발생하거나 엎어 치게 되기 때문에 스윙 궤도가 흐트러지고 슬라이스성 구질을 유발하게 되죠.

 

 

 

<출처: 123rf>

 

 

세 번째는 '허리'와 '등'의 근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는 것처럼, 골프는 몸통회전을 통한 원심력을 이용하는 운동이지요. 골프 스윙은 골반과 허리의 근육을 비트는 동작이 관건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허리의 근력 뿐 아니라 유연성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팔의 힘'을 써서 스윙하는 습관이 생기게 된답니다! 또한, 어드레스와 백스윙, 탑오브스윙 자세를 취할 시, 허리와 등에 통증이 있거나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면 해당 부위의 근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2. 여성을 위한 골프 연습: '섬세함'을 활용하라

 

<출처: 123rf>


남성에 비해 유연성은 높지만, 몸통 회전을 위한 근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여성이라면 파워풀한 스윙을 통한 비거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섬세함을 활용해 정확도 높은 스윙 연습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프장에서 파4 이상의 홀이라면 티샷부터 홀에 가까이 붙이려는 도전을 하기 보다는 타겟 지점을 설정한 뒤, 세컨샷, 그리고 숏게임을 정확하게 구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스코어링 게임'에서의 정확도를 높인다면 스코어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하지요. 골프 연습 역시 다양한 샷을 정확하게 구사하는 것을 목표로 잡아야겠지요.

 

 

<출처: 123rf>

 

여성은 남성에 비해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몸통회전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허리와 등의 근력이 부족하다면 백스윙 및 팔로스윙 단계에서 원심력에 의한 스윙궤도를 컨트롤하기 어려워 전체적인 균형이 흐트러지게 되죠. 이러한 현상은 스윙의 일관성을 떨어뜨리며 부상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하므로 '골프 피트니스'를 통한 적절한 근력 발달이 필요합니다. :)

 

 

<출처: 123rf>

 

물론,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인 체격 차이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체력과 근력, 유연성의 정도를 파악해 강조할 부분을 최대한 발휘시키고 골프 실력으로 연결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비거리 향상에 스트레스 받던 여성 분들께서는 다른 부분에서 강점을 드러낼 수 있을지 연습을 통해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