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올림픽골프] 112년만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 골프 종목의 모든 것

조니양 2016. 5. 24. 07:00


73일 후, 8월 5일부터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리우 올림픽이 개막합니다. 이번 올림픽은 38개 분야의 총 28개 종목, 306개의 세부 종목들로 개최되는데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종목은 112년 만에 다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골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골프 강국' 대한민국도 유력한 우승 후보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3개월 앞으로 다가온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골프 경기가 벌써부터 몹시 기대가 됩니다!


 




리우올림픽 골프 종목의 모든 것

 

  

1. 골프 국가대표 선발의 대장정

    

 <출처: golfzon.com>

 

최경주 선수와 박세리 선수가 각각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여자 대표 팀 코치로 선정되었죠! 한국 골프계에 큼직한 획을 그은 최경주, 박세리 선수의 사단에 어떤 선수들이 합류하여 리우로 향하게 될지 궁금한데요. 


국가대표로서 올림픽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은 올해 7월 11일까지 국제 대회 결과들을 종합해 업데이트되는 국제골프연맹 홈페이지(www.igfgolf.org) 상의 세계 골프랭킹을 통해 주어지게 되는데요. 출전 규정에 따라 세계 랭킹 15위까지의 선수들은 자동 출전권을 부여받지만 15위 안에 특정국가의 선수가 여러 명인 경우 국가 당 4명까지 출전이 가능합니다. 15위 밖의 선수는 세계 랭킹 순위에 따라 각 나라 별로 2명의 선수가 출전할 수 있습니다. 리우 올림픽까지 약 2개월여를 남겨둔 이 시점에 앞으로의 순위 대장정이 어떻게 끝맺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 골프 강국 대한민국 '누가' 출전할까?


 <출처: golfzon.com>


특히 대한민국 대표 여자 골프선수들이 태극마크를 달기 위해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한 계단이라도 높은 랭킹을 위해 갖은 골프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데요. 현재 세계랭킹 2위에 랭크된 박인비 선수를 비롯해 6위에 양희영 선수, 7위에 김세영 선수, 8위에 전인지 선수, 9위에는 장하나 선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11위에는 유소연 선수, 13위에 김효주 선수, 14위에 이보미 선수가 올랐는데요. 15위 안에 무려 8명의선수가 랭크되어 어떤 선수들이 최종 4인으로 발탁되어 리우행 티켓을 거머쥐게 될지는 최종 출전 선수가 발표되는 7월 11일이 되어 보아야만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남자 대표 선수의 경우, 특정 국가가 강세를 보이기 보다는 그야말로 글로벌한 각축전이 벌어질 예정인데요. 올 해 TOP 5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제이슨 데이, 조던 스피스, 로리 맥길로이, 버바 왓슨, 리키 파울러 선수의 출전은 확정적으로 보이며, 한국의 안병훈, 김경태 선수가 유력한 올림픽 대표 선수로 거론되었지만 왕정훈 선수가 최근 2주 연속으로 유럽프로골프투어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태극마크의 주인공이 다시 미궁에 빠졌습니다. 7월 11일이 정말 기다려지네요!!

  


 

 

 


3. 올림픽 골프 경기장


 <출처: gettyimagesBank>

 

올림픽 골프 경기가 진행될 골프 코스는 지난 1월에 완공되었습니다. 코스는 파 71에 총 길이 7,350야드이며, 경기를 위한 코스 세팅은 추후 결정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브라질 리우 올림픽 골프 경기장인 '바라 다 치추카 컨트리 클럽'의 올림픽 코스는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거센 바닷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는 곳으로, 산악 지형에 익숙한 한국 선수들에게 유리한 코스는 아니며 변수가 많아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4.프로선수들의 잇따른 불참 선언 

    

 <출처: golfzon.com>

 

112년 만의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이 무색할 만큼 프로 선수들의 올림픽 불참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아담 스콧, 루이스 우스투 이젠, 찰 슈워젤, 비제이 싱 등 TOP 랭커 선수들은 이미 올림픽에 불참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는데요. 올림픽에 앞서 브리티시오픈, PGA 챔피언십 두 개의 메이저 대회를 소화해야 하고 올림픽 골프경기 2주 후에는 PGA 투어 플레이오프의 일정이 있어 올림픽 참가에 부담을 느끼는 것이 불참의 큰 이유라고 합니다. 


여러 명의 정상급 선수들을 올림픽 경기에서 볼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은 아쉽지만 리우 올림픽에서 만나게 될 선수들 역시 최고의 기량으로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리라 믿습니다! :)

 


뛰어난 기량의 선수들이 많아 선발과정부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리우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골프선수들의 선전이 기대되는데요. 올림픽 골프 남자 경기는 현지 시간으로 8월 11일~14일, 여자 경기는 8월 17~20일에 실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 선수들이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