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남성골퍼와 여성골퍼, 부상의 차이점은?

조니양 2016. 8. 30. 07:00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의 제목이 있을 만큼 여자와 남자는 근본적으로 다르죠! 골팬 여러분도 삶 속에서 여자와 남자가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끼실 것 같은데요, 골프에서 역시 남자와 여자는 많은 차이를 보이죠.

 

심지어 자주 부상을 당하는 부위조차도 여성과 남성 골퍼가 다르다는 사실! 여성 골퍼와 남성 골퍼의 부상 특징을 알아 보며 동반자를 혹은 가족을 잘 챙겨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남성골퍼와 여성골퍼, 부상의 차이점은?

 


1. 남자의 생명은 허리? 골퍼의 생명도 허리!


  <출처: gettyimagesBank>

 

허리가 불편하게 되며 걷고 앉는 것 부터 일상의 모든 생활이 불편해지는데요, 바로 이 허리가 여성골퍼보다 남성골퍼들에게 자주 부상이 발생하는 부위랍니다. 골프 스윙의 기본이 하체를 중심으로 척추를 꼬았다가 푸는 힘을 이용하는 것이죠. 때문에 골프에서는 허리가 아주 중요한데, 허리의 유연성과 골프의 실력관 관계가 있다보니 무리하게 허리 비틀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남성골퍼는 여성골퍼보다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므로 과한 허리 비틀기로 인한 허리부상이 빈번하게 됩니다. 스윙 시 척추의 회전과 허리 근육의 사용은 생각보다 더 척추에 스트레스를 주게되는데,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남성골퍼들은 어느 순간부터 임팩트 순간이나 팔로우스루 단계에서 요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남성골퍼들은 자신의 유연성보다 지나친 허리비틀기는 자제해야 하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2. 여성골퍼의 팔꿈치 부상

 

  <출처: gettyimagesBank>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남성골퍼들이 지나친 허리 비틀기로 허리부상을 입는다면 여성골퍼들은 지나친 근력사용으로 팔꿈치 부상을 입게 되요. 여성골퍼는 남성골퍼보다 지방이 많고 근육이 적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죠. 그런데 남성골퍼와 같은 스윙을 하기 위해 과한 스윙 스피드를 내려하다 보면 팔꿈치에 많은 충격이 가해지는 것입니다.


여성골퍼의 허리 비틀기가 유연성을 바탕으로 하듯 남성골퍼의 강한 스윙도 근력을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근력보다 과한 스윙을 욕심내는 여성골퍼들이 팔꿈치 부상을 입게 되는 것이죠. 이런 팔꿈치 부상은 흔히 말하는 '골프엘보'의 일종이랍니다. 따라서 팔꿈치를 잘 펴고 스윙을 하는 지 등 스윙자세를 잘 점검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줄 수 있도록 해요!

 


남성골퍼와 여성골퍼의 부상부위와 원인은 다르지만 한 가지 같은 것은 모두 골프레칭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남성 골퍼의 허리부상과 여성골퍼의 팔꿈치 부상 모두 골프레칭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다면 부상도 예비할 수 있으며 골프실력까지 일취월장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필드 나가기 전! 연습 시작하기전! 꼭 골프레칭을 함께 하여 주세요. 건강한 골프와 오래 오래 함께 하기 위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