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용어] 정교한 스윙을 위한 스탠스

조니양 2016. 9. 9. 07:00

 

골프레슨을 보다 보면 '스탠스를 이렇게 하라'라는 식의 설명을 쉽게 접할 수 있죠. 스탠스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두 발을 땅에 짚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골프는 정교한 스포츠인 만큼 두 발을 어떤 형태로 놓는가에 따라 스윙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답니다. 오늘은 다양한 스탠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스윙의 질을 높여보아요!

 

 

 

정교한 스윙을 위한 정확한 스탠스

 


1. 스탠스란?


  <출처: gettyimagesBank>

 

스탠스(Stance)란 스윙을 하기 위해 자리 잡는 두 발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스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의 무게중심이 이동하기 때문에 안정된 스윙을 위해서는 적절한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죠. 스탠스도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어 정답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스탠스에 따라 스윙의 질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스탠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골프코스, 그립, 원하는 스윙에 따라서 적절한 스탠스가 있기 때문에 스탠스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면 골프레슨을 보고 정교한 스윙을 익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스탠스에 따른 스윙의 변화

 

  <출처: gettyimagesBank>

 

스탠스는 두 발의 위치를 의미하는 것인 만큼 원하는 스윙에 따라 두 발의 간격을 조절해주어야 한답니다. 기본적으로 취하는 두 발의 간격은 자신의 어깨넓이만큼 두 발 사이의 넓이를 벌려주는 것이에요. 


이러한 기본 스탠스에서 볼을 멀리 보낼 목적으로 스윙을 하는 경우에는 두 발의 간격을 조금 더 넓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거리를 내기 위해 스윙의 폭이 넓어지는 만큼 큰 스윙을 안정적으로 받쳐주기 위해 두 발의 간격을 넓혀주어야겠죠? 반대로 정확를 높히는 목적으로 스윙을 하는 경우에는 기본 스탠스에서 두 발의 간격을 조금 좁혀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3. 스탠스의 종류

 

  <출처: gettyimagesBank>

 

스탠스를 취하는 모양에 따라 대표적인 3가지 스탠스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탠스는 스퀘어 스탠스(Square Stance)로 불리며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골퍼들이 주로 취하는 스탠스랍니다. 스퀘어 스탠스는 발의 모양을 타구 방향과 평행으로 서는 형태를 취해주시면 된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다음으로는  몸이 약간 왼쪽으로 열리는 형태를 취하는 오픈 스탠스(Open Stance)가 있어요. 이는 비거리를 내는 스윙보다는 특정 샷 혹은 그린 주위에서 샷을 할 때 많이 취하는 스탠스랍니다. 오픈 스탠스의 발 모양은 왼발이 오른발보다 약간 뒤에 자리하는 형태를 하고 있는데요, 왼발이 뒤쪽으로 빠지게 되기 때문에 몸이 왼쪽으로 열리게 되는 것이죠.



  <출처: gettyimagesBank>


마지막으로는 타겟 방향에 대해 닫힌 형태를 띠게 되는 클로즈 스탠스(Closed Stance)가 있습니다. 페이드 혹은 슬라이스성 구질을 나타내는 오픈 스탠스와 반대로 클로즈 스탠스를 취하게 된다면 훅이나 드로우성 구질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클로즈 스탠스의 발 모양은 오른발이 왼발보다 약간 뒤에 자리하는 형태를 하고 있어 타겟 방향에 닫힌 모습을 띠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