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심리학으로 보는 골프의 비밀

조니양 2016. 12. 9. 07:00


여자 골퍼 세계 랭킹 1위인 리디아 고 선수! 뛰어난 기량으로도 많은 칭송을 받고 있지만 특히 어린 나이임에도 강인한 정신력이 돋보이는 플레이를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였죠. 이런 리디아 고 선수의 대학 전공은 바로 심리학입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중인 리디아 고 선수를 보며 골프를 잘 하기 위해 심리적인 부분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라운드 중 어떤 심리상태를 가져야 할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노력, 연습만으로 해결되지 않았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라운드 중 자신의 심리상태를 재점검해보세요!



심리학으로 보는 골프의 비밀

 


1. 단순함

 <출처: gettyimagesBank>


골프를 일단 시작하면 그 누구도 골프 입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죠. 물론 다른 스포츠에도 입스 현상이 있으나 골프는 경기 중인 시간보다 경기를 대기하는 시간이 훨씬 긴 스포츠이기 때문에 입스를 겪는 선수들이 더욱 많은 것 같아요. 경기를 대기하는 시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다른 생각, 많은 생각을 할 시간이 길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이렇게 길고 긴 대기시간 동안 머리를 꽉 메웠던 생각들을 스윙 준비하면서 깨끗이 청소할 수 있나요? 골프가 심리전이라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진짜'프로들은 스윙에 들어가기 직전, 머리를 꽉 메웠던 생각들을 털어내고 스윙을 하겠다는 단순한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대게 아마추어 골퍼들은 스탠스, 볼의 위치, 그립 등 너무나 많은 생각들이 스윙 직전에도 머리를 메우고 있죠. 이러한 생각은 연습장에서 하는 것이고 실전에서는 '연습한 대로 잘하겠다'와 같은 단순한 생각이 오히려 좋은 스윙으로 연결될 확률이 훨씬 높답니다. 정말 단순한 이 '단순함'이 좋은 스윙을 만들 수 있다니! 오늘부터 라운드에서는 생각을 비우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네요. ^^





2. 자존감

 <출처: gettyimagesBank>

골프를 칠 때 얼마나 많은 자신감이 있으신가요? 통상 스포츠 선수들에게 자신감은 필수 덕목이지만 경쟁의 세계에서 자신감으로 무장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간혹 정말 자신감을 넘어 베짱이 남다른 선수들도 볼 수 있는데요, 이들에게 보이는 그 남다름은 바로 자존감이랍니다.

자신감은 '내가 이것을 잘 하겠다'라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라면 자존감은 '내가 이것을 잘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내가 노력했던 시간, 즐거웠던 시간이 있으니 결과와 상관없이 나는 나를 믿을 수 있다'라는 자신감의 상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결과와 상관없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골프장에 나가면 자신의 플레이에 만족하지 못해 골프클럽을 집어던지는 분들도 흔히 볼 수 있죠. 그만큼 결과와 상관없이 스스로를 믿을 수 있는 자존감을 지닐 수 있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골프 스윙을 연습하는 것만큼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은 스윙을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 스스로 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3. 관대함

 <출처: gettyimagesBank>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관대한 골퍼인가요, 엄격한 골퍼인가요? 대부분에 사람들은 연습시간, 연습 강도를 대하는 자신에 대해선 관대하지만 실수를 한 자신에 대해선 매우 엄격해집니다. 듣기만 해도 아이러니함을 느끼실 텐데요, 만약 연습을 엄격하게 했다면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고 실수를 한 자신에게도 유연해질 수 있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실수를 한 자신에 대해서 매우 엄격해지면서 그 실수를 떨치지 못한 자책으로 이후에 일들도 망쳐버리고 말죠. 골퍼가 라운드 중 실수를 했다면 그때는 바로 스스로에 대한 관대함으로 지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쓰리 퍼트를 했다면 '쓰리 퍼트가 되는 방법을 하나 더 알았으니 다음부턴 이렇게 하지 말아야겠다' 그 순간만큼은 자신에게 그런 관대함을 베풀어 실수를 떨칠 수 있어야 하죠. 그리고 연습장으로 가서 그때부터 스스로에게 엄격한 마음으로 연습에 매진해야 하는 것이랍니다. 



여러분은 어떤 골퍼인가요? 어떨 때 자신에게 관대한가요? 라운드 중, 클럽을 잡았을 때, 실수를 했을 때 어떠한 마음으로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판단하는지가 골프에 참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오늘 깨달으셨을 것 같은데요, 조니양은 여러분이 라운드 중 자신에게 관대한 골퍼이며 결과와 상관없이 스스로를 존중할 수 있는 골퍼가 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