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겨울골프 주의보! 부상을 방지하는 자세와 스윙요령

조니양 2017. 12. 22. 07:00

꽁꽁 얼어붙은 페어웨이와 그린, 둔한 몸동작과 추위에 굳어버린 두 손. 다른 계절에 비해서 겨울 라운드는 그야말로 특별한 준비가 필요할 때인데요, 특히나 겨울 골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부상방지 입니다.

오늘은 겨울 라운드 시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자세와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께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의 골프는 근육경직을 풀어주기 위한 충분한 준비 운동이 필수 입니다. 엘보와 심할 경우에는 골절도 당할 수 있으니 라운드 전, 중, 후로 스트레칭을 하며 근육을 풀어야 합니다. 특히 라운드 전 맨손체조 등으로 몸을 충분히 풀어주어야 하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빈스윙을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 골프를 평소의 습관대로 치다가는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얼어붙은 필드를 찍어치는 것은 금물입니다. 페어웨이가 얼어 있는데 아이언 샷을 찍어치면 파워가 감소되어 비거리가 나오지 않을 뿐더러 팔목을 삐거나 관절을 다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언샷을 우드처럼 쓸어쳐야 하는 이유도 그 때문인데요, 런이 많은 겨울 골프에서는 클럽 선택과 거리의 계산도 평소와는 다르게 해야 한답니다. 특히 짧은 거리나 어프로치를 할 때는 직접 공략을 하면 그린이 얼어있기 때문에 공이 튀어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평상시 보다 한 두클럽 짧게 잡고 그린 앞쪽으로 볼이 떨어지게 공략하여 나머지는 런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온그린을 노려야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칩샷 역시 반드지 피칭, 샌드웨지를 고집하기 보다는 미들 아이언 등을 퍼팅그립으로 잡고 낮게 런닝 어프로치를 한다면 튀는 공을 굴려서 공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린주변의 벙커도 모래가 얼어 딱딱하므로 턱이 높지 않으면 퍼터를 이용해서 탈출 할 수도 있어요!


몸의 움직임이 둔한 겨울철 라운드는 유연한 백스윙과 팔로우 스윙을 위해 평소보다 스탠스를 약간 좁혀 체중이동을 편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골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보온이겠죠?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팔과 어깨 회전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윙의 감은 다소 떨어지겠지만 귀까지 가릴 수 있는 모자가 뇌의 활동을 도와줘 운동 신경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찬바람에 손이 굳으면 그립을 정확히 잡을 수 없으므로 장갑은 겨울용 골프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페어웨이에 눈이 쌓여 있을 때는 색깔이 있는 볼을 사용하면 볼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여분의 컬러볼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겨울 골프는 무엇보다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리한 욕심은 부리지 말고 평소의 스윙 리듬의 절반으로 마음을 비운다면 부상없는 즐거운 겨울골프를 즐기실 수 있을 꺼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