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김장우 프로 골프 칼럼] 스윙

조니양 2013. 5. 4. 06:00

1. 백스윙

 

안녕하세요!^^. J Golf 방송 해설위원 김장우 프로입니다.

세상만사 모두가 시작이 좋아야 결과가 좋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죠.

골프스윙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윙의 시작단계인 백스윙이 스윙의 모든 걸 좌지우지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므로 백스윙은 골프스윙에 있어서 가장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백스윙은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스윙 궤도나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비거리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나는데 백스윙의 시작인 테이크백을 가져갈 때 낮고 길게 빼주는 기본적인 백스윙이 있는가 하면, 코킹을 미리 해주면서 테이크백을 가져가는 얼리코킹을 하면서 백스윙을 가져가지도 합니다.

두 가지 요령 모두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지만 일단 기본적인 백스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테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백스윙을 시작할 때는 볼이 놓여있는 지점에서 타깃라인을 연결시키는 볼 직후방선을 따라가면서 클럽헤드 페이스 면이 타깃방향을 향한 상태를 유지 시키면서 대략 30cm정도 낮고 길게 빼줍니다.

 

30cm 정도의 구간을 빼 줄때는 하체는 어드레스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 채 고정시켜 주도록 해야만 백스윙 초기에 자주 나타나는 스웨이를 예방 할 수가 있습니다. 스웨이를 예방하는 요령은 백스윙 시 오른발 허벅지와 무릎이 밀리거나 돌아가기 않도록 인위적으로 받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체를 고정시켜 놓고. 팔과 어깨로 밀어주는 느낌으로 테이크백을 가져가는데 이때 팔과 샤프트가 하나의 일체감을 느끼게 하면서 가볍게 클럽헤드를 오른쪽으로 밀어주어야 합니다. 이 순간 코킹을 해주면 클럽헤드가 업라이트하게 올라가거나 뒤로 넘어가는 급격한 인사이드 궤도가 나타나니 그립을 잡은 양손이 회전되게 하거나 코킹은 절대 하지 않고 그냥 옆으로 빼주기만 하면 아주 좋은 테이크백의 시작이 됩니다.(사진1).

 

 

 

 

 

 

② 클럽헤드가 30cm 정도 지나간 이후에는 어깨와 팔의 회전과 함께 허리도 조금씩 회전을 시키면서 백스윙을 가져가는데 클럽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한 높이까지 올라가는 동안에 그립을 잡고 있는 양손을 회전시켜가면서 왼손 손등이 정면을 향하도록 90도 돌아가게 회전을 시켜주도록 하고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한 높이에서 클럽헤드 페이스면은 스탠스 정면을 향해 있어야 올바른 궤도로 백스윙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한 높이만큼 올라갔을 때 어깨는 45도 회전되고 허리는 어깨 회전의 절반 정도인 15도 정도만 돌아가도록 허리 회전은 아직까지 잡아주고 있는 듯한 느낌이면 좋습니다.(사진2).

 

 

 

 

 

 

③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한 높이를 통과하면서부터 손목을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꺾어 주면서 코킹을 해야 하는데 이때 느낌은 클럽헤드가 하늘로 올라가는 기분이 들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부터 몸의 체중은 오른발 쪽으로 이동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 위치까지 테이크백을 가져가는 동안 많은 골퍼들이 눈의 시선을 돌려 테이크백이 되는 방향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를 힐끗 힐끗 쳐다보곤 하는데 이는 백스윙 시 헤드업의 원인을 제공하는 행동이므로 절대로 삼가야 하며 테이크백을 가져가는 동안 눈의 시선과 얼굴의 방향은 항상 볼이 놓여 있는 지점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사진3)

 

 

 

 

 

 

④ 코킹이 시작된 직후 즉, 왼팔이 지면과 평행한 높이에 올라가면 어드레스시 체중을 몸의 중앙에 두었던 것을 서서히 오른발 쪽으로 이동을 시켜가며 백스윙 탑에서 몸의 체중은 오른발에 70%~80%정도 실리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백스윙 탑에서 체중이 80%정도 오른발에 실리게 되면 오른발 허벅지에 체중이 실린 느낌이 드는 팽창감이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백스윙 탑에서 샤프트와 팔의 각도는 90도 꺾이도록 코킹이 된 상태(사진4)를 만들어 주도록 하고 클럽헤드는 오른쪽 어깨 너머로 돌아가 있다면 백스윙 탑의 모양이 아주 잘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사진5).

 

 

 

 

 

 

위 글의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에 사용된 이미지 및 본문의 저작권에 관한 소유권 및 이의가 있으신 분은 작성자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