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존소식/골프존마켓

골프신발, 어떤걸 골라야될까?

 

미국LPGA 롱스드럭스 챌린지에 참가했던 박세리는
1라운드에서 왼쪽 골프화의 쇠징이 빠져 고무징을 대신 끼우고 나머지 경기를 치렀는데요.
특유의 끈기로 우승을 차지하긴 했지만 경기 내내 양쪽발의 균형이 흔들려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골프화골퍼의 컨디션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엿볼 수 있는 대목!!!
체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골퍼가 1㎞를 걸을 때 발이 받는 압력은 약16t이나 된다고 하네요. 허걱!!!

골프란 운동이 필드에서 평균 4~5시간 동안을 걷고, 뛰고, 언덕을 오르기 때문에 제일 혹사당하는 곳이 바로 발입니다.
골프용품에서 가장 기본이자, 가장 큰 부분을 좌우하는 골프화!! 미스터 존도 처음 골프골 시작할 때 고민 하던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 지금부터 골프화 선택요령 Tip!을 공개합니다 ^0^


1. 최상의 접지력을 위한 스파이크 체크하기


접지력은 스파이크(바닥의 오돌토돌한 돌기)와 바닥창의 여러 구조가 좌우하는데 스파이크는 스윙의 처음부터 끝까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된 자세로 마무리할 수 있게 돕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같은 기능이라면
최대한
스파이크 높이는 낮고 가벼운 것을 선택하고골프장 잔디보호를 위해 소프트 스파이크인 것 확인필수!!




또, 한가지, 깔창과 신발의 안감에도 미끄럼 방지기능 있는지 꼭 체크해야해요. 골프화 안에서 발이 밀리거나 회전할 경우
하체가 불안정해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들은 매주 스파이크를 교체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스파이크의 30~40%가 마모되면 교체해주는 게 좋아요.
보통 샵에서 1만원 정도면 교체가 가능해요^^)



2. 견고한 스윙을 위한 신발의 안정성 체크하기
발사이즈는 측정기로 정확하게! 과도한 쿠션은NO!!

신발의 안정성은 백스윙에서 피니시로 이어지는 동작까지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체를 견고하게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한다. 중창의 높이도 안정된 스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필드와 발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안정된 스윙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과도한 쿠셔닝을 강조한 나머지 안정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상태로 출시되기도 하는데 이는 여성분들이 하이힐을 신고 골프를 치는 것과 다름이 없어요!!!
신발이 발 보다 크거나 작아도 스윙 시 밸런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매장에 비치된 발 사이즈 측정기로 정확한 발 너비와 길이를 확인하고
신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편안한 착화감을 위한 체크사항
편안한 착화감은 골프화 선택에 있어 중요한 체크사항 중에 하나죠~!! 브랜드에 따라 피팅감을 높이기 위해 가죽소재를 사용하기도 하고 발의 피로감을 덜 느끼도록 쿠션을 적용하기도 하지만 직접 신어봐야 그 느낌을 명확하게 알 수 있으므로 재구매가 아닌 이상
인터넷에서 골프화를 주문하는 건 절대 안돼요!!!



4. 처음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내구성 체크
반복된 피니시 동작으로 골프화의 앞 코가 닳는 경우가 많은데 마찰에 강한 소재로 앞 부분을 보강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바닥창도 재질에 따라서 내구성이 달라질 수 있는데 합성 고무로 된 신발은 부드럽고 유연한 맛은 있으나 내구성은 TPU 바닥창에 비해 떨어져요!! TPU소재의 바닥창은 튼튼한 내구성과 유연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요!



5. 새벽이슬도 피해갈 방수기능 체크하기


굳이 비가 오는 날이 아니어도 새벽이슬에 발이 젖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가죽 상피에 방수필름으로 코팅되어 있는지, 봉재선 아래로 방수 테이프가 덧대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천연가죽 소재로 가죽 자체에 방수처리가 완벽하게 된 제품이 가장 탁월하며, 신발끈 또한 왁스로 코팅되어 물이 스며들지 않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미국인의 경우
평균 2.5켤레의 골프화를 가지고 있대요. 고려해야 할 점은 건조시기인데요! 신발은 실내에서 48시간이 지나야 완전히 건조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필드에 자주 나가시는 분이라면 여벌의 골프화를 두고 때에 따라 갈아신는게 좋습니다.

이처럼 골프화는 특히 발의 편안함과 직결되고, 골퍼의 컨디션을 좌우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골라야 하겠죠!
그럼 , 본인의 발에 맞는 편~안한 골프화 고르시길 바래요 +ㅁ+


 

 <이미지 출처: image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