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스크린골프 잘 치는 법 4탄 : 퍼팅 잘하는 법 & 퍼팅 거리 계산법

조니양 2015. 7. 29. 07:00


스크린골프에서 퍼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거리와 방향입니다. 특히 스크린골프에서 퍼팅을 어려워하는 골퍼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스크린골프에서 퍼팅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에도 팀 플로라 소속의 김가연, 허지우 프로와 함께합니다. 함께 Go Go!



 스크린골프에서 퍼팅 잘하는 법


라이 보는 방법과 거리감 맞추는 방법



<출처: 123rf>


스크린골프에서 라이 보는 방법은 개개인의 감이 있기 때문에 감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데요. 그리고 퍼팅을 하기 전에 홀을 한 개 정도 오른쪽으로 보거나 왼쪽 홀 안쪽을 보라고 하는 안내멘트에 따라 라이를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김가연 프로는 퍼팅에서 라이보다 거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왜냐하면, 라이를 잘못 봐도 거리만 맞는다면 멀리 도망가지 않기 때문에 라이보다는 거리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123rf>


그렇기 때문에 연습장 모드에서 3, 5, 7, 10m 퍼팅 연습을 추천해 드립니다. 퍼팅할 때는 일관되게 퍼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클럽 페이스가 닫히거나 열려서 맞는다면 정확한 퍼팅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퍼팅을 할 때는 자신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 퍼터와 편한 그립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이렇게 스크린골프에서 거리감만 정확하게 익혀도 타수가 5타 이상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거리 계산하는 Tip


코스를 돌 때는 거리 맞추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거리 계산하는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퍼터 거리를 계산 할 때 대부분 골퍼들은 높이의 곱하기 10한 것을 내리막의 경우에는 거리에서 빼주고 오르막의 경우에는 거리에서 더해주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그린 빠르기가 보통인 경우에는 이렇게 거리 계산을 하면 되지만 그린 빠르기를 빠름으로 했을 경우에는 높이의 곱하기 15를 해주어야 한답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오르막 퍼팅에 거리가 5.43m 높이가 0.14m일 때 보통 빠르기 그린에서는 5.43 + 1.4를 더해주게 되고 빠른 빠르기 그린에서는 5.43 + 2.1을 더해주시면 됩니다. 알고 보면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죠?

그럼 내리막 퍼팅도 알아볼게요.




내리막 퍼팅에 거리가 5.62m, 높이가 -0.13m일 때, 보통 빠르기 그린에서는 5.62 - 1.3을 해주면 되겠죠. 빠른 빠르기 그린에서는 5.62 - 1.95를 계산해주면 됩니다. 퍼팅 거리 계산하기 정말 쉽죠? ^^ 라이를 볼 때는 상황에 따라서 라이를 덜 보거나 더 봐줘야 합니다. 내리막 퍼팅의 경우에는 라이를 더 봐줘야 합니다.




<출처: 123rf>


그린 주변 엣지나 에이프런(Apron)에서 퍼팅을 할 때는 스크린골프 퍼팅 거리 계산법을 사용하여 계산한 뒤 거리에 5~10% 더해서 퍼팅을 해주면 됩니다. 

쉬운 것 같지만 까다로운 것이 숏퍼팅인데요. 숏퍼팅을 할 때는 내리막이 심하거나 라이가 심한 것이 아니라면 라이를 되도록 많이 보지 않은 것을 추천합니다. 1m 퍼팅도 1타고 330m 드라이버 샷도 똑같은 1타이기 때문에 숏퍼팅을 할 때도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스크린골프 퍼팅 잘하는 법 요약 Tip



<출처: 123rf>


1. 퍼팅에서는 거리와 방향이 중요하다.

2. 라이는 안내 멘트에 따라 라이를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3. 거리감 익히기 위해서는 연습장 모드에서 3, 5, 7, 10m 연습을 한다.

4. 일관된 퍼팅을 한다.

5. 가장 편한 퍼터와 편한 그립을 사용한다.

6. 스크린골프 퍼팅 거리 계산법 : 높이 X 10, 내리막은 거리에서 빼주고 오르막은 거리에서 더한다. (보통 그린)

7. 그린 주변 엣지나 에이프런에서 퍼팅 : 높이 X 10, 거리에 5~10%를 더한다.

8. 숏퍼팅일 때는 내리막, 라이가 심하지 않다면 많이 보지 않는다.



김가연, 허지우 프로에게 궁금한 이야기! Q&A



Q. G-Tour 모드와 기존 골퍼들이 사용하는 모드의 차이점이 있다면?

A. 기존의 모드랑 큰 차이는 없지만 그린 빠르기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내는 것 같습니다. G-Tour 모드에서는 공을 세우기도 어렵고 그린이 빠르기 때문에 퍼팅할 때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Q. 스크린골프를 칠 때 이것만은 꼭 연습하는 것이 좋다!?

A. 연습할 때 아이언, 어프로치, 퍼터 모두 거리감 맞추는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아이언의 경우에는 총 거리를 계산할 때 캐리와 런을 합쳐서 계산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실전에서는 드라이버는 거리보다 방향을! 아이언은 거리감을 확실히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퍼터의 경우에는 방향도 중요하지만, 거리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한다면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스크린골프 잘 치는 방법 1탄에서 4탄까지 함께 했습니다! 골팬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신 팀 플로라 소속의 김가연, 허지우 프로도 많은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