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스윙 시 캐스팅을 막는 연습법

조니양 2017. 1. 25. 07:00


골퍼 분들에게 헤드업만큼 많은 고민을 안겨주는 습관이 바로 캐스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많은 골퍼들이 흔하게 겪고 있는 고질병 같은 아이인데요, 캐스팅이 일어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더 세게, 더 멀리 치려는 골퍼들의 마음에 있다고 해요. 이제 이러한 마음을 다스리고 캐스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스윙 시 캐스팅을 막는 법

 

1. 캐스팅이란?

 <출처: gettyimagesBank>


캐스팅이란 다운스윙 도중 손목의 코킹이 풀려버리는 잘못된 동작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는 얼리 릴리즈라는 표현도 사용하는데요, 이런 캐스팅 현상은 많은 골퍼들에게 흔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고치기 어려운 스윙 습관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큰 관절보다 작은 관절을 움직이는 것을 편하게 느끼는데, 손목 관절은 작은 관절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손목이 풀리는 캐스팅 현상이 흔하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캐스팅을 고치는 것 역시 쉽지 않죠! 아마 캐스팅 현상이 발생했는지 인지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캐스팅 막는 연습법

 <출처: gettyimagesBank>


이러한 캐스팅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으려면 평소 연습이 중요하겠죠? 캐스팅이 일어나지 않고 임팩트와 연결되는 연습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왼손 엄지손가락을 오른 손목 위에 올려놓고 그립을 쥐어 주는 것입니다. 올바른 그립은 아니지만 이렇게 그립을 잡은 후 백스윙 - 다운스윙 - 임팩트를 순차적으로 해주세요. 이렇게 연습 스윙을 하면 캐스팅 현상이 일어나려는 지점에서 왼손 엄지손가락이 오른 손목을 눌러서 캐스팅이 일어나려는 지점을 인지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연습 스윙을 반복하여 손목 코킹이 풀리지 않고 임팩트와 연결되는 느낌을 완전히 알 수 있도록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둘째, 오른손으로만 스윙을 하세요. 오른손으로만 연습 스윙을 하면 어느 지점에서 손목 코킹이 풀리는지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캐스팅이 어느 지점에서 발생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골퍼 분이라면 이 방법을 통해 자신의 스윙을 더 잘 알게 되실 것 같습니다. 볼을 치기 위한 마음에 어느 순간 손목이 펴진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실제 스윙 시 캐스팅을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더 세게, 더 멀리 치려는 마음에 발생한다는 캐스팅. 하지만 캐스팅이 발생하면 오히려 비거리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마음에 잘 새겨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