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비오는 날 필드 정복하는 방법

조니양 2014. 7. 25. 07:00



요즘처럼 비가 많이 오는 시즌에는 라운드 하기 꺼려지실텐데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꺼리는 것이겠지만 힘은 힘대로 들고 스코어도 안 나오기 때문 아닐까요? 비가 오게 되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스코어가 많이 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텐데요~ 비가 오는 날 피치 못 할 상황에 라운드를 나가도 웃으며 티샷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효과적인 라운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빗속 라운드에서 과감한 스윙을




<출처: golfzon.com>


01. 드라이버


먼저 드라이버를 살펴볼텐데요~ 비 오는 날 드라이버를 치게 되면 유독 거리가 안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텐데요, 페어웨이가 젖어 있어 공이 떨어지며 땅에서 충격을 흡수하여 런이 줄어드는 것도 한 몫을 하는데 이유는 공이 날아오면서 바람과 비에 의해 스피드가 줄어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거리를 보낼 수 있을까요?

바람과 비에 영향을 조금이라도 덜 받기 위해서는 공을 조금 낮게 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티를 낮게 꽂고 스윙을 플렛하게 해보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이때 슬라이스가 조금 날 수 있으니 목표 지점보다 살짝 좌측으로 오조준하고 셋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golfzon.com>


02. 페어웨이


비 오는 날 페어웨이에서 유독 뒤땅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땅이 질퍽해 공을 정확히 맞히지 않으면 그린 근처에도 못 가는 공이 많이 나오게 되지 않나요? 그래서 비 오는 날은 좀 더 집중하고 정확한 타점을 요구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아마추어 골퍼가 정확한 타점을 내기란 쉽지 않을텐데요, 이럴 때는 공을 반 개정도 우측으로 옮겨서 셋업을 하게되면 뒤땅을 피할 수 있을겁니다. 또 한가지 체중이동은 많이 하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되려 공을 한 개 정도 오른쪽에 놓고 샷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 오는 날은 어떤 클럽이던 반 클럽에서 한 클럽 길게 잡아야 좋습니다. 이유는 비거리가 대기중의 습도와 비 때문에 짧아져서 런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처: utoimage.com>


03. 그린 - 수막현상에 대해 파악하자


그린 근처의 샷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린 근처에서 많이들 당황하는 것이 뜻밖에 런이 많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드라이버와 페어웨이는 런이 없는데 그린 근처에서 하는 웨지샷은 런이 왜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이유는 그린에 형성되어 있는 수분 막에 있습니다. 웨지샷을 해서 그린에 공이 떨어지면 공의 회전으로 인해서 순간적으로 공이 그린에 서야 하는데 비가 오는 날은 서지 않고 미끄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쉽게 설명하자면 비 오는 날 자동차가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바로 서지 않고 미끄러지는 수막현상과 같습니다. 

그린 근처에서 샷을 할 때는 런을 조금 더 고려하고 샷을 하면 파 세이브 확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출처: utoimage.com>


04. 몸 관리


날이 좋은 날도 자신의 몸 관리가 필요하지만 비가 오는 날은 컨디션 관리가 필수입니다. 비에 몸이 젖어 체온이 떨어지게 되고 옷이 젖어 무거워 지면서 체력이 급격히 감소하기 떄문에 열량이 높은 초콜릿이나 간식을 챙겨 중간중간 먹어야 집중력과 체력이 떨어지지 않고 즐겁게 라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utoimage.com>


Tip!

장갑과 양말을 여러 개 챙겨서 중간중간 갈아 주고 수건으로 몸을 닦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utoimage.com>


05. 비 올 때를 대비하여 +a 로 준비하기!


라운드 도중에 비가 쏟아져 옷이 젖는다면, 라운드를 진행하기 어려울 텐데요~ 여름 골프에는 장마철을 대비해 꼭! 챙겨가야 할 준비물들이 있어요. 확인해볼까요?

* 우산 : 햇빛을 가릴 때도 유용하기 때문에 라운드 나갈 때는 필수품!

* 비 옷 : 옷이 젖지 않도록 하여 라운드를 계속할 수 있으므로 비 올 때는 꼭 챙겨야 한답니다.

* 마른 수건 : 수건은 땀 흘리거나, 비에 맞았을 때도 써야 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챙기는 게 좋아요.

* 방수 골프화

* 신문지 : 라운드가 끝나고 골프클럽과 캐디백에 신문지를 말아 넣으면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