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 최적화 바디 만들기 '골프 피트니스'

조니양 2016. 5. 27. 07:00

 

운동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부상입니다. 골프는 특히 한 방향 운동에 가까워 부상의 위험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골프 스윙은 80~90%가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며 일상생활에서 잘 하지 않는 동작이 많습니다. 따라서 부상을 예방하고 오랫동안 골프를 즐기기 위해선 '골프 피트니스'를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피트니스'는 강도가 높은 운동이 아닌 골프에 특화된 운동을 말하는데요. 몸이 변화하면 더 좋은 샷을 날릴 수 있고 높은 스코어까지 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골프 피트니스'로 골프에 최적화된 '골프 바디'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골프피트니스가 골프바디를 만든다.  

 


1.  하체의 힘을 기르는 '케틀벨을 이용한 피트니스' 


<출처: gettyimagesBank>


하체의 힘은 스윙 시 상체의 강력한 회전을 든든히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발목과 무릎, 허벅지, 골반의 힘이 부족하다면 스윙에 필요 없는 움직임이 많아져, 궤도가 깨지게 되죠. 케틀벨을 이용한 스쿼트 동작은 단순한 동작 같아 보이지만 하체의 힘을 단련하는 효과적이면서도 대표적인 운동법입니다. 


1. 들었을 때 약간 무게감이 느껴지는 정도의 케틀벨을 선택합니다.

2. 양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무릎은 약 30도 정도로 바깥쪽을 향하게 합니다.

3. 케틀벨을 든 손은 자연스럽게 앞으로 늘어뜨린 채 천천히 무릎을 굽힙니다.

4.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빼며 둔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게 합니다. 

5. 위로 올라올 때는 힘을 실어 힘차게 올라옵니다. 


위 운동법을 20회씩 3세트씩 꾸준히 해보세요. 둔근의 근력이 강화되면서 하체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스윙을 할 때 달라진 균형 감각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어깨 근력을 기르는 '숄더 익스텐션' 

  

 <출처: gettyimagesBank>

 

어깨의 힘은 골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깨 근육이 경직되어 있다면 팔로만 스윙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불균형한 스윙을 가지게 될 수 있죠. 이로 인해 집중력을 약해지기도 합니다. 어깨 근육을 유연하고 강하게 단련한다면 안정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며 백스윙을 할 수 있고 임팩트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2.5kg 이내의 덤벨을 양손에 들고 짐볼에 상체를 기대어 눕습니다. 어깨가 볼에 지지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2. 허벅지와 종아리에 자극이 느껴질 때까지 골반을 들어 올립니다. 이때 무릎이 직각에 가깝도록 합니다. 

3. 양팔을 양옆으로 뻗고 팔꿈치가 90도를 이루도록 팔을 구부립니다. 손목은 바닥과 수평을 이루어야 합니다. 


승모근과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며, 위 자세를 5초간 유지하도록 해보세요. 5초를 버티기 힘들다면 더 짧은 시간 동안 멈추는 것을 연습하고 점점 버티는 시간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2.5kg 보다 무거운 덤벨을 사용할 시 부상의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하세요.  




3. 곧은 자세를 위한 ' 골반 기울이기' 

  

<출처: gettyimagesBank>

 

골반 근력을 강화하면 자세가 바르게 되어 공을 보다 정확하고 똑바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운동법은 간단하지만 골반 근력을 강화하고 자세를 바르게 하는데 효과적인 운동법입니다. 


1. 바닥이나 매트에 등을 대고 편안하게 눕습니다. 

2. 무릎을 굽히고 양팔은 가슴에 교차하여 X자로 포갭니다. 

3. 매트에 허리를 밀착시킨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매트에 바짝 붙입니다. 

4. 바닥과 허리 사이에 손바닥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만들며 골반을 앞으로 기울입니다. 




프로 선수들이 좋은 스윙을 날릴 수 있는 것은 '골프 피트니스'로 완벽한 스윙을 위한 완벽한 몸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골프 피트니스'로 그동안 어려웠던 동작을 완벽하게 구현해 보세요. 하지만 처음부터 갑자기 무리하여 운동한다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차근차근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 실천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