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에 적합한 체형은?

조니양 2014. 4. 1. 07:00



자신의 체형이 골프 치는데 적합한 체형일까요? 이런 질문 한 번 쯤 해보셨을텐데요. 스포츠라는 것은 모든 이가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성격, 신체조건 등에 따라 알맞는 운동이 있을거예요. 물론 골프도 누구나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유리한 조건의 신체를 가진 분이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번에는 골프에 알맞는 체형은 어떤 체형일까? 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시작해볼게요!



 골프에서 유리한 체형을 가졌다면?



<출처: 123rf>


골프는 제 자리에 선 상태로 몸의 회전을 통해 공을 멀리 치는 스포츠예요. 그래서 키가 커서 큰 궤적을 만드는 골퍼, 하체가 탄탄해 상체 회전에도 지탱할 수 있는 골퍼, 유연성이 좋아 회전 능력이 뛰어난 골퍼같이 골프에 필요한 능력에 따라 유리한 체형이 있답니다.

유리한 체형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조건이 동등하다는 전제하에 시간 대비 효율이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같은 연습시간을 투자해도 체형이 유리하다면 1달 걸릴 일이 그렇지 않은 체형의 사람에게는 2,3달이 걸릴 수 있는 차이를 가진 것이랍니다. 하지만 직업적으로 골프를 해야하는 프로가 아니라면,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답니다.



 불리한 골퍼?



<출처: 123rf>


내가 불리한 골퍼인것 같다고 느끼신다면 이제 걱정할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체형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이 많은 연구를 통해 연구 되고 있답니다. 미국의 유명 골프 코치인 마이크 아담스가 주장한 로우(Low)이론이 그 중 하나인데요. 골퍼의 체형에 따라 '파워 소스(Power Source)'가 다르고 체형에 따라 유리한 파워 소스를 사용해 보다 효율적인 골프 스윙을 할 수 있다는 이론이랍니다.

다시 말해 체형이 적합하고 부적합한 문제라기 보다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효율적인 스윙을 얼마나 빨리 찾느냐에 대한 문제라는 것인데요. 물론 키가 작고 유연성이 떨어지는 골퍼라면 기술 습득 속도가 느릴 수 있고, 폼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고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여성골퍼, 집중적으로 이 곳을 강화하라



<출처: 123rf>


남성에 비해 근육의 힘과 크기가 다른 여성들은 어쩔 수 없는 차이가 있기에 많은 부상 위험과 체형적으로 불리함을 느끼는데요. 이런 차이점을 극복하기 위해 여성골퍼는 체형에 맞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할 필요가 있답니다.


1. 풀 스윙하는 동안 클럽 컨트롤할 수 있도록 어깨 회전 근육, 팔 근육을 강화

2. 숏 게임을 잘 할 수 있는 손목, 팔뚝 근육 운동

3. 클럽 헤드 스피드를 늘리기 위해서는 가슴근육의 힘을 키우면 빠른 다운스윙이 가능

4. 슬라이드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힙, 골반을 강화하게 되면 백스윙 때 하체의 축이 흔들리지 않고 체중이동과 상체 회전이 쉽다




<출처: 123rf>


골프는 다른 운동을 통해 강화해서 해야 할 만큼 상체와 하체의 힘이 필요한 운동인데요. 조니양은 유연성이 떨어져서 상체회전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유연성을 기르는 요가를 통해서 열심히 극복 중이랍니다. 이렇게 다른 운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신체적 불리한 점은 골퍼 스스로 찾아가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답니다.

골프에 유리한 체형?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근자감(근거없는 자신감)을 통해 오히려 불리한 체형이 유리한 체형으로 보이게~ 자신감을 가지고 연습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