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스트레칭] 팔에 힘 빼는 스트레칭과 손목 강화 훈련 Tip!

조니양 2014. 6. 26. 07:00



팔에 힘을 뺀다는 것은 골퍼의 숙명과도 같은 일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골팬 여러분은 팔에 힘을 빼는 스트레칭 노하우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신가요? 이번에는 조니양에게도 필요한 팔에 힘 빼는 스트레칭과 손목 강화 훈련 Tip에 대해 공유해볼까해요.



 팔에 힘빼기 전! 코어 강화 훈련 : 클럽 런지 트위스트



팔에 힘을 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팔에 힘빼는 노력보다 하체와 몸통 회전이 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 이유는 코어 부분이 강조되면 자연스럽게 팔에 힘이 빠지기 때문이죠. 팔에 힘을 빼려는 노력보다 코어 중심으로 하체 골반의 회전에 의한 원동력으로 공을 치는 연습이 중요기에 먼저 트렁크(코어) 강화 훈련을 해보도록 할게요!




이 자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클럽을 어깨 넓이로 잡고 시선은 정면을 향한 상태로 자세가 진행되어야 해요!






팔꿈치가 접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처음에는 클럽 런지 트위스트가 많이 되지 않을텐데요. 45도 정도 좌우로 10회, 5세트 정도를 반복적으로 하시다보면 코어가 강해질 수 있답니다!



 팔에 힘 빼는 스트레칭


코어가 강화되었다면 직접적으로 팔에 힘을 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려드릴게요. 




똑바로 선 후 팔을 어깨넓이에서 위로 올립니다. 팔을 위로 올린 상태에서 위치 이동이 안되게 손목으로 클럽을 흔들어줍니다.




팔이 스트레칭 될 수 있게 손목을 흔드시면 된답니다.




근육들이 스트레칭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손목을 흔들어 팔에 힘을 빼주신다면 골프 치기 전 스트레칭이 된답니다.



 손목 강화 훈련은? : 리스트 컬(Wrist curl)


골프에서는 양 손의 쓰임이 다른데요. 왼손은 코킹(Cocking / 상하 움직임) 그리고 오른손은  힌지(Hinge / 좌우 움직임)로 각각 사용되죠- 이때 손목을 유연하게 하고 강화하는 연습방법은 리스트 컬(Wrist curl)이라고 하는 방법이랍니다.

연습 방법 확인해 볼까요?


왼손 : 코킹 강화



코킹 강화를 위해서는 물이 있는 생수병으로 의자에 팔을 고정시키고 물병들고 위, 아래로 손목만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하신다면 손목이 강화된다고해요. 지금 잠시 하던 일 멈추고 옆에 있는 간단한 물건으로 연습 한 번 해볼까요^^?


오른손 : 힌지



오른손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생수병을 양 옆으로 반복하는 동작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번 스트레칭과 강화 훈련은 골프존아카데미 분당오리점의 함명환 프로의 훈련 Tip으로 함께 해보았는데요. 조니양도 골프 치기 전 스트레칭으로 팔 힘빼는 스트레칭을 해보고 있답니다 :)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팔에 힘도 빼고 손목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