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스윙에서 어깨의 역할

조니양 2015. 1. 20. 07:00



연습장에 가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몸을 푸는 것인데요. 몸을 풀 때도, 스윙을 할 때도 틀린 동작을 취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아요. 골프에서 스윙은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죠. 이 스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윙에서 어깨의 역할



<출처: utoimage.com>


어깨 회전은 볼을 치기위한 준비과정이면서 스윙을 하며 만들어지는 궤도를 형성하고 컨트롤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스윙에서 어깨는 T자로 생각하고 옆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기울임이 없는 단순한 회전동작이지만 기울임이 생기면 힘, 일관성, 정확성이 떨어지게 되니 어깨 회전을 더욱 신경써야겠죠?




<출처: utoimage.com>


스윙을하려는 동작 중에 가장 어려운 부분은 체중이동과 어깨회전인 것 같아요. 체중이동을 시도하면 어깨회전이 불편하고 어깨회전에 집중하면 체중이동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죠.

어깨를 무리하게 회전시키면 왼쪽 어깨가 지면 쪽으로 처지는 상황이 발생해 더욱 어려운 상황의 스윙이 만들어지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알고있지만 교정이 어려운 자세이기도 하답니다.




<출처: utoimage.com>


어깨회전이란 볼을 치기 위해 궤도를 만드는 준비 동작이예요. 탑스윙 때의 어깨 회전 각도는 90도가 가장 이상적이랍니다. 백스윙시 무리한 어깨회전은 최초의 어드레스 때 보다 볼과 머리의 간격이 좁아지는데요. 다시 말해 어깨를 회전하며 왼쪽어깨가 지면으로 쳐진다는 뜻이랍니다.

이로 인해 다운스윙과 임팩트 순간 무릎이 펴지면서 볼을 치게 되거나 상체를 들어올리는 실수를 많이 하게 된다고 해요.




<출처: utoimage.com>


어깨회전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몸의 경직이예요. 그립을 쥐고 있는 양손에 힘이 들어가고 허리가 경직된다면 원활한 어깨회전을 방해하게 되는건데요. 이와 함께 어깨를 회전할 때 왼쪽어깨가 지면으로 향하지 않고 자신의 턱 밑으로 들어간다는 생각을 해야 한답니다.


어깨회전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체와 허리가 이를 뒷받침하고 상하체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데요. 오른쪽 무릎이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가 뒤로 약 30도만 돌아가도 몸의 돌림은 물론, 볼을 치기 위한 어깨회전은 충분해요. 무리해서 어깨회전을 하게 되면 역피봇 현상이 생기니 조심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