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골프팁

[골프잔디] 골프장 잔디를 파헤치다!



멋진 잔디를 위해선 잔디 깎기, 비료주기, 물주기, 병해충방제, 토양 갱신 작업 등 다양한 관리 기술이 필요하다고 해요. 전문적으로 관리를 하는 곳인 골프장이 아닌 곳에서는 이렇게까지 잔디 관리 하기가 힘들기도 한데요.

골프장에서도 사용하는 쉬운 잔디 깎기의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골프장 잔디에 대해 파헤쳐보자!



<출처: 123rf>


대부분의 식물들은 지상부를 풍성하게 키워 열매와 잎, 줄기, 꽃을 얻게 되는데요. 이와 반대로 잔디는 지상부를 잘라 잎이나 줄기는 버리고 땅 쪽에 남아있는 잎, 줄기, 뿌리를 이용해 양탄자와 같은 잔디를 만든다고 해요.

그래서 멋진 잔디를 만들기 위해서는 잔디 깎기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낮게 지속적으로 깎기 작업을 할 때 잔디가 좋아지는 이유는 잔디의 뿌리나 줄기 등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생장점이 다른 식물에 비해 토양 가까이에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출처: 123rf>


잔디를 깎는다고 하면 단순하게 면을 고르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과학적인 이유가 숨어있답니다! 잔디 깎기를 지속적으로 하면 잔디의 신초 생장이 잔디밭의 밀도가 증가해요. 그리고 모든 식물은 광합성을 위한 햇빛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잎이 위로 길게 자라죠. 

하지만 이런 깎기 작업을 통해 광홥성 할 면적이 부족해지게 되요. 그래서 잔디를 자주 깎아 주면 잔디는 본능적으로 살아 남기 위해 좋은 밀도를 만들어 고품질의 잔디밭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해요^^



<출처: worldcup.gijangcmc.or.kr>


가끔 축구 경기를 볼 때 축구장에 줄무늬가 만들어진 모습을 보셨을 거예요~ 그런 줄무늬가 만들어지는 이유도 잔디깎기의 결과랍니다! 잔디깎기에 의해 잔디결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잔디는 깎는 방향으로 눕는데 이것을 순결이라고 말을 해요. 이런 순결 방향은 잔디잎이 누워 빛의 반사면이 넓어져 밝게 보이게 되고 역결이라 불리는 반대방향은 잎 끝이 모여 있어 반사면이 적어 어두운 색으로 보이게 되는 원리랍니다.




<출처: 123rf>


골프장의 그린 역시 마찬가지예요. 잔디결을 이용해 줄무늬뿐만 아니라 다이아몬드 무늬, 사각 무늬 등을 만들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줄무늬가 만들어진 그린은 퍼팅 퀄리티가 떨어지는 그린이랍니다. 역결과 순결 간의 볼 구름이 약 15cm 정도 차이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출처: 123rf>


골프장에서 중요한 잔디! 바로 이런 잔디의 높이를 이용해 페어웨이와 러프 등을 구분하고 선을 만들어 코스를 아름답게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니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