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의 타이밍, 리듬, 템포, 이 3가지는 무엇이 다를까?

조니양 2015. 3. 2. 07:00



골프용어 중에서 타이밍, 리듬, 템포라는 단어들이 있는데요. 가끔 이 단어들의 의미가 혼용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하죠! 골프는 리듬과 템포가 생명이예요. 샷 동작뿐 아니라 이전 준비 단계에서도 일관된 리듬을 유지해야 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듬과 템포가 중요한 것이죠. 또 하나 타이밍은 볼 컨택트, 방향, 구질, 탄도 등 볼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기도 한데요. 골프에서 중요한 타이밍, 리듬, 템포! 이 세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골프의 타이밍, 리듬, 템포 3가지에 대해


골프 타이밍



<출처: 123rf>


타이밍이 좋았다, 나빴다라는 말은 골프 스윙에서 몸과 클럽이 잘 조화되어 볼을 잘 컨택할 수 있었느냐, 없었느냐라는 말이예요. 타이밍이 좋으려면 백스윙을 했을 때 몸의 움직임의 순서를 역으로 하여 다운 스윙의 움직임을 하면 되는데요.

임팩트 순간에 올바른 스윙패스로 클럽 페이스가 볼에 스퀘어하게 되었을 때 타이밍이 좋고, 다운 스윙시 골반이 팔과 클럽보다 너무 많이 나가 있게 되면 푸시 샷을 하거나 뒷땅을 하게 된답니다. 팔과 클럽이 골반보다 먼저 나가게 되면 풀샷이 되거나 톱핑 샷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골퍼들은 팔과 클럽을 조금 더 빨리 스윙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풀샷이나 톱핑이 많이 나는 골퍼는 다운 스윙시 골반의 측면 이동 동작을 연습해 임팩트 구간에 클럽이 가는 시간을 지연시키면서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답니다.



골프 리듬과 템포



<출처: 123rf>


골프는 그립과 자세, 스탠스가 중요하다는 말은 늘 들어왔는데요. 테이크웨이와 백스윙 탑의 전환동작, 임팩트, 팔로우, 피니쉬 등도 중요하지만 스윙의 리듬과 템포가 일정하지 않고서는 항상 같은 스윙과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어 낼 수가 없답니다.

스윙이 어느정도 완성되면 자신의 리듬과 템포를 익혀야할 것 같아요.




<출처: 123rf>


그럼 함께 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리듬과 템포를 위해서는 스윙의 시작을 천천히 해야 하는데요. 백스윙시 클럽의 번호가 보일 수 있도록 테이크웨이를 천천히 진행해야 해요.

그리고 그립의 강도를 일정하게 잡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스윙의 변환점과 함께 임팩트에서 많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답니다!




<출처: 123rf>


세번째로는 스윙의 변환점인 탑까지 진행할 수 있어야 해요. 일반적으로 리듬이 빨라지면 탑스윙에 미치지 못하고 다운스윙을 진행하는 경우가 발생해 볼의 방향과 탄도가 변형될 수도 있답니다.

네번째! 스윙은 물 흐르듯 진행되어야 해요. 리듬감을 가질 수 있도록 연습하며 이 리듬을 스윙에 접목해 연습을 더 해야겠죠?

마지막으로 피니시 동작을 만들어야해요. 이렇게 동작을 만들지 못한다면 일정한 리듬을 만들 수 없답니다.




<출처: 123rf>


골프 스윙에서 리듬은 동작에 멈춤이 없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으로 조화롭게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답니다.

백스윙은 어드레스 위치에서 백스윙 톱에 이르기까지 연속 동작으로 일어나는 한 동작이예요. 백스윙 톱에 이른 후에 방향을 전환한 후에도 피니시까지 한 동작으로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야 한답니다!


이렇게 스윙에서 리듬, 템포, 타이밍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 3가지 부분은 모두 골퍼들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죠. 스타일은 다르지만 지켜져야 할 부분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