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스토리

골프의 스마트화, 스윙분석기를 알아보자

조니양 2015. 12. 24. 07:00


요즘 골프의 사용되는 모든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의 크기, 재질, 샤프트 등 용품부터 골프웨어의 재질은 물론 골프화까지 최첨단 기술이 골프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최근에 나온 골프용품들은 IT 기술과 합쳐져 출시되고 있습니다. 골프 IT기기는 내가 친 공이 몇 미터를 쳤는지, 앞으로 그린까지 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이런 기기는 골프장 코스를 미리 데이터화 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경사도, 거리 등 골프에 필요한 모든 부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혼자서도 스윙을 분석할 수 있는 스윙분석기들이 출시되고 있어, 다양한 골프 IT 기기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골프의 스마트화! 스윙분석기를 알아보자


최첨단 혁신 기술이 적용된 골프 IT기기



<출처 : 123rf>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골프를 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골프 IT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USGA와 R&A에서 골프 IT기기의 사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 골프 IT기기가 대두되었습니다. 이어 USGA와 R&A에서 2014년부터 열리는 모든 아마추어 대회에서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골프 거리 측정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기기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 사이에서도 처음에는 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했지만, 기기를 사용함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캐디 없이도 실시간으로 거리를 알 수 있는 거리측정기와 스윙을 혼자서도 분석할 수 있는 스윙분석기가 대표적인 골프 IT기기입니다. 다양한 골프 IT기기들이 있지만 스윙분석기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혼자서도 스윙을 분석할 수 있는 휴대용 스윙 분석기




최근에 헤드 스피드, 볼 스피드, 거리를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스윙 분석기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스윙을 분석하려면 비용과 많은 시간을 투자를 해야 분석할 수 있었지만, 휴대용 스윙 분석기를 사용해 혼자서도 쉽게 스윙을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트랙맨과 같이 전문적으로 스윙을 분석할 수 없지만 스윙 템포, 헤드 스피드, 임팩트 때 클럽의 각도와 방향 등 기본적인 스윙에 대해서는 분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골퍼들 사이에서 점점 더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휴대용 스윙 분석기로는 골프존 스윙톡, 엡손의 엠트레이서 등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윙톡은 골프존이 3년 여 기간 동안 자체 개발한 것으로 골퍼 스스로 스윙을 분석하고 연습할 수 있는 골프 스윙 분석 장비입니다.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음성으로 주요 정보인 템포, 헤드 스피드, 임팩트 시 클럽 방향 및 각도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스윙 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스윙톡에 대해서 자세하게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골프존 스윙톡



스윙톡은 스스로 스윙을 분석하고, 연습할 수 있는 골프 스윙 분석 장비입니다. 스윙톡은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스윙 템포, 헤드 스피드, 임팩트 시 클럽 방향 및 각도 정보 등을 분석해 줍니다. 스윙톡의 가장 큰 장점은 스윙 템포와 헤드 스피드를 음성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다른 스윙분석기들과 다르게 스마트폰을 계속해서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등 스윙의 주요 구간에서의 스윙 궤적과 각도 등의 상세한 분석을 앱을 통해 점검할 수가 있습니다.


스윙톡 하나로 드라이버부터 퍼터까지 모든 클럽에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각 클럽에 맞춰 설정을 한 후 사용한다면 보다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특히 퍼터의 경우에는 별도 UI를 통해 상세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스윙톡 하나로 모든 클럽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다니 정말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스윙톡 사용 방법은 스윙톡을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윙톡 앱을 다운로드 한 뒤 앱을 실행시켜 스마트폰 등의 장비와 스윙톡을 블루투스로 연결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스윙톡 제품을 클럽 그립 뒷부분에 끼운 채로 스윙을 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이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립 뒷부분에 끼운다면 스윙을 하는 부분에 있어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스윙톡의 무게가 10.5g로 스윙을 하는 데 있어서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스윙톡 사용자는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분석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 언제든지 분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스윙을 프로의 스윙과 비교 분석하며 스윙의 문제점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골프존 스윙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탄에서는 스윙톡 체험기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