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연습] 골퍼에게 좋은 음식

조니양 2016. 2. 16. 07:00

 

약우리 몸과 음식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몸 속으로 직접 섭취하는 것인 만큼 어떤 것을 섭취하느냐가 건강상태는 물론, 질병을 호전시키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골프의 경우라면 라운드를 할 때 18홀을 걷고, 모든 샷에 집중하고, 다양한 스윙을 구사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크죠. 때문에 중간 중간 에너지를 보충해주어야 체력 배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매 9홀 이후에는 그늘집을 만날 수 있는 것이지요.) 골프 연습의 경우에도 연습 전, 후에 일정한 영양분을 보충해주어야 하는데요. 골프 연습을 하는 골퍼에겐 어떤 음식이 필요한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연습 전, 섭취하면 좋은 음식

 

 

1. 골프연습 전 섭취하면 좋은 음식

 

약 50분~2시간 사이의 연습량을 지닌 골퍼들을 위해 연습 전 충분한 에너지를 내기 위해 섭취할 음식을 추천합니다. 주로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 위주의 식품들인데요. 에너지로의 전환이 빨라, 바로 사용할 열량을 내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분섭취의 경우에는 복부의 포만감이나 옆구리 통증을 가져오므로 1시간 이전에 충분히 섭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골프 뿐 아니라 모든 운동 전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 하나는 바로 '바나나'입니다. 스무디나 가공된 형태의 바나나가 아닌 생바나나는 단순 당류 음식으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충전하는데 효과적이죠. 질감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며, 위에 자극을 가하지 않아 운동할 때에도 속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1개 정도가 적당하며, 연습 시간이 길어진다면 중간에 1개 정도를 더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릭 요거트' 역시 운동 전 섭취하면 좋은 음식인데요. 당이나 과일첨가물, 시럽 등이 포함된 요거트 제품보다는 순수 그릭 스타일의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해주세요.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 함량도 높으며,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소화에 부담이 없습니다. 소량의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면 운동 중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증상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요거트와 견과류의 양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지방 섭취량이 높아져 소화가 더디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출처: gettyimagesBank>

 

'통밀빵'은 일반적인 식빵이나 단과자류보다 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 식품으로, 인슐린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혈당을 천천히 올려 운동 중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느끼도록 해주는데요. 연습 1시간 쯤 전에 2조각 정도 섭취하면 적당합니다. 통밀빵에 건포도나 크랜베리, 호두 등이 다량 함유된 것은 당, 지방 섭취를 증가시키므로 섭취량을 조금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

 

 

 

 

2. 골프연습 후 섭취하면 좋은 음식

 

골프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어느 쪽에도 해당되지 않는 운동입니다. 18홀을 걷게 되는 골프 라운드가 아닌, 실내 연습의 경우에는 장시간 임했다 하더라도 열량 소모가 그렇게 큰 편이 아니죠. 따라서, '오늘 골프 연습을 오랫동안 했으니, 저녁 식사는 든든하게 먹어야겠어!' 라며 고기나 기름진 메뉴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

  

<출처: gettyimagesBank>

 

'달걀'은 어떠한 형태로 섭취하든 우리 몸에 양질의 단백질을 빠르게 공급해주는 식품이지요. 삶거나, 프라이하거나, 스크램블이든 수란이든 어떤 조리 방법으로도 괜찮습니다. 여러 개의 달걀을 섭취한다면 노른자는 한 번에 2개를 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달걀의 단백질은 반복되는 몸통회전, 왼팔과 어깨의 회전, 체중을 실은 왼쪽 다리 등에서 사용된 근육이 지치지 않도록 보강해주며, 몸의 유연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두유'는 체내 소화 흡수가 빨라 운동 후 소비된 열량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은 운동 후 급격이 완화될 수 있는 근력을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되지요. 과도한 열량을 섭취하지 않으면서도 갈증을 해소해줄 수 있는 적당한 식품이 바로 두유입니다. 준비가 간편하기도 하고, 이후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니 골프 연습 시 꼭 두유를 한 병씩 챙겨주세요! (단, 제품에 따라 당분이 다량 함유되거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질의 함량이 낮은 것이 있으므로 영양 성분을 살펴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부터는 골프연습도 든든하게, 그리고 연습 후 내 몸도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들을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