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골프캐디] 대회의 동반자, 캐디의 역할

조니양 2016. 2. 15. 07:00

 

 

각종 골프대회에서 선수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며 한 팀으로서 경기를 진행해나가는 캐디들. 그래서인지 선수들은 우승 소감에 자신의 캐디를 꼭 언급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죠. 코치라기 보다는 더욱 협력관계에 가깝지만, 그들이 없다면 선수들이 대회를 운영해나갈 수 없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선수들에게 있어 캐디의 역할, 그리고 골프 규칙에 따른 캐디의 역할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캐디의 역할을 알아보자

 

1. 선수들에게 있어 캐디의 역할은?

 

골프가 현재와 같이 대중적이 스포츠로 자리를 잡기 전에는 '캐디'라는 직업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시선을 함께 지니고 있었으나, 최근 골프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도가 높아지며 캐디는 골프에 대한 전문성을 지닌 골퍼의 서포터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지요. 특히, 투어 선수들에게는 캐디는 서포터의 개념을 넘어, 동반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출처: Golfzon.com>

 

최근 LPGA '퓨어실크 바하마 클래식'에서 공동 준우승을 차지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김세영 선수는 작년, US 여자오픈을 앞두고 '캐디 퇴출'이라는 악재를 겪었었는데요. 이후, 캐디를 교체했고 팀워크를 맞춰온 덕분에 올 시즌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최나연 선수는 캐디와 좋은 팀웍을 유지하기도 유명한데요. 그녀의 캐디인 데이비드 존스는 최나연 선수의 제안으로 북아일랜드에서 미국으로 건너와 그녀를 물심양면으로 지지해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작년 LPGA '코츠 챔피언십'에서는 볼이 소나무 잎이 수북한 곳에 떨어졌으나, 데이비드 존스가 "소나무 잎은 루스 임페디먼트이기에 샷하기 좋게 치울 수 있었다."며 재량을 발휘했고, 최나연 선수는 무사히 파 세이프를 해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죠.

 

 

  <출처: Golfzon.com>

 

선수와 캐디의 '케미(Chemistry, 궁합)'는 PGA와 LPGA 투어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특히, 세계남자랭킹 1위에 자리한 조던 스피스는 주니어 시절부터 함께해온 그의 캐디인 '마이클 그렐러'와 남다른 궁합을 자랑합니다. 대회장 내에서는 협력자로, 대회장 밖에서는 각종 취미생활을 공유하며 겨루는 경쟁자로 지내오고 있는데요. 스피스는 지난 해 US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팀으로 노력한 결과다'라는 소감을 밝히며 그렐러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선수들이 대회에서 18홀을 라운드하는 동안, 그들의 체력 분배와 코스 전략을 함께 구상하고, 컨디션에 따른 스트레스와 멘탈 유지에까지 도움이 되는 캐디들. 골프는 혼자 하는 스포츠라고 하지만, 결코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것 같죠?

 

 

 

2. 골프룰이 규정하는 캐디의 역할

 

 <출처: gettyimageBank>

 

캐디와 선수는 분명 대회를 함께 운영해나가는 동반자임에 틀림이 없지만, 골프룰에서는 캐디들이 선수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영역을 분명하게 규정짓고 있기도 해요. 그렇지 않다면 선수의 골프 실력에 캐디의 능력이 무분별하게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대한골프협회에서 밝힌 '캐디가 할 수 있는 행위'들을 정리해보면, 캐디는 선수의 승인이 없이도 선수가 샷한 볼을 찾을 수 있으며, 선수의 클럽을 해저드 안에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될 홀 자국이나 볼 마크를 수리할 수 있고, 퍼트 라인 위에서, 혹은 다른 곳에서의 루스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 흙덩이, 나뭇잎, 벌레의 똥 등의 자연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 위치를 마크하는 행위(이 때, 볼을 집어올리는 행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볼을 닦는 것이 캐디의 역할입니다.

 

 

<출처: gettyimageBank>

 

하지만, 캐디가 풍향이나 풍속 등을 측정하기 위해 나침반 등의 장치, 도구 등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대회 전, 코스의 비공개 정보를 알아내거나 촬영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김세영 선수의 전 캐디가 퇴출된 것도 의도치 않은 비공개 홀 촬영 때문이지요.) 캐디의 모든 행동들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선수의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스포츠 종목들 중 선수 외의 동반자가 선수와 함께 직접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골프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시끔 캐디가 하는 역할의 중요성이 느껴지게 되는데요. 선수들 뿐 아니라, 골퍼 여러분도 라운드 시 캐디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여러분도 캐디와의 팀웍을 이용해 골프실력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