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골프레슨

스윗스팟에 맞추는 스윙 방법

 

아주 순식간에 일어나는 임팩트 순간에 볼을 클럽 페이스면 중앙인 '스윗스팟(SweetSpot)'에 맞출 수 있도록 컨트롤하는 것은 경험이 많은 골퍼라도 어려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물며 비기너 골퍼는 자신의 볼이 페이스면의 어느 부분에 맞는지조차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많죠. 오늘은 스윙 시 스윗스팟으로 볼을 타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윙 시 스윗스팟 맞추는 법

 

 

1. 스윗스팟 공략 위한 기본 스윙법

 

 

볼이 스윗스팟 가까이에 맞을수록 거리와 방향성이 정확해진다는 것은 골퍼라면 누구나 알고 계시겠지요? 하지만 아는것 처럼 쉽게 실천되지 않으니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스윗스팟 공략을 위한 기본적인 골프 스윙은 다음과 같아요. 


먼저, 정확한 임팩트를 위해서는 백스윙과 어드레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백스윙 시엔 상체와 하체의 밸런스를 맞추어야 하죠. 왼쪽 엉덩이를 중심으로 꼬임이 이루어져야 안정된 상체회전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우측 힙을 몸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면 한결 쉽게 느껴집니다. 




또한, 백스윙 시 머리를 살짝 좌측으로 돌려주는 동작이 필요합니다. 왼쪽 귀가 어깨에 닿을 정도면 OK. 이 방법은 헤드스피드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머리를 반드시 고정한다는 생각은 오히려 어깨 회전에 제한을 주기도 하니 스윙 연습 시 반영해보면 좋은 방법입니다.

 

 

 

 

2. 탑 오브 스윙에서 스퀘어를 만들어라! 


<출처: gettyimagesBank>


 

임팩트 시 클럽의 페이스면이 볼과 직각(스퀘어)를 이루도록 하려면 탑 오브 스윙에서 팔과 샤프트의 각도도 중요합니다. 탑 오브 스윙 시 거울 또는 사진, 나스모를 통해 스퀘어를 이루고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때 왼쪽 손목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꺾였는지 확인하고 각도를 맞춰주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3. 다운스윙은 클럽에 맡겨라

 

 <출처: gettyimagesBank>


 

백스윙과 탑 오브 스윙까지 좋은 궤도를 만들었다면 정확한 임팩트를 위한 준비는 거의 끝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자연스러운 다운스윙이 이루어진다면 임팩트의 높은 정확도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백스윙과 탑 오브 스윙을 완성해두고도 스윗스팟 에 볼이 잘 맞지 않는다면 다운스윙을 클럽에 맡기기보다는 팔의 힘으로 내리치는 습관 때문입니다. 


다운스윙을 팔로 내려치면 당연히 백스윙 시의 궤도와는 다른 궤도가 그려지게 되며 스윙 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더불어 스윙 스피드를 뽑아낼 수 있는 상체의 꼬임을 풀어내는 힘도 가감되지요. 다운스윙 시 야구방망이를 휘두르는 느낌을 떠올린다면 팔 힘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