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소식/골프존GDR아카데미

회전을 통해 만드는 체중이동 방법 (feat.양기욱 프로)

조니양 2016. 7. 14. 07:00


<골프존아카데미 서초점> '양기욱 헤드프로'의 청개구리 골프 레슨 3번째는 바로 '체중 이동 애쓰지 마라!' 입니다. 자연스러운 체중이동이 비거리를 늘릴 수 있는 비법 임은 알고 있지만, 체중이동 역시 말처럼 쉽지 않은 부분이에요.

체중이동을 의식하다보면 자연스레 스윙이 어색해지는 경험을 해보셨을텐데, 오늘도 양기욱 헤드프로의 레슨을 통해 체중이동의 늪에서 탈출해 보아요!

 

 

 

회전을 통해 만드는 체중이동 방법

 

 

1. 회전으로 체중이동을 시키자

 

스윙 시 체중이동을 잘못하면 스웨이가 발생하거나 몸의 축이 크게 움직이는 스윙이 된다. 체중이동은 쉽게 말해 무게의 이동을 말하는 것이지만 골프에서의 체중이동은 회전에 의한 이동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프 스윙 시 크게 백스윙과 다운스윙을 할 경우 체중의 이동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올바른 회전을 통해 체중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출처: gettyimagesbank>

 

첫째, 백스윙 시 체중이동은 하체(오른쪽 다리 중심)를 축으로 골반과 몸통의 꼬임에 의해 우측(오른발 옆)으로 이동한 팔과 클럽의 무게로 체중이 우측으로 이동된 것처럼 느껴진다. 즉, 축을 이루는 몸통이 옆으로 이동이 아니라 회전된 상태인 것이다.


둘째, 다운스윙 시에는 몸 전체가 타깃쪽으로 회전하면서 체중이 왼쪽으로 이동되고 있는 상태이고 임팩트는 이 체중이 이동되는 중(회전이 계속 이루어지는 상태)에 이루어지며 임팩트 후 완전히 왼쪽 발로 체중이동이 끝나는 것이다.

 

 

 

2. 회전을 통한 체중이동 방법

 


스윙을 하기 전 클럽으로 중심을 잡고 자연스럽게 몸의 회전을 느끼는 연습을 해보자. 백스윙과 다운스윙을 하는 움직임대로 몸의 회전을 하며 왼발에서 오른발로 체중이동이 어떤 식을 이루어지는 지를 감으로 느껴보는 것이다.


 

 

① 백스윙 시 하체가 밀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회전된 만큼만 무게를 느낀다.

② 다운스윙 시에는 머리가 들리지 않도록 허리와 무릎각도를 유지하고 손보다 골반을 먼저 회전시키며 왼발 위로 올려 놓는 다는 생각으로 하프스윙을 한다.

 

 

왼쪽은 정상적인 백스윙 시 체중이 실린 모습이며 오른쪽은 머리를 고정시키며 최대한 하체를 왼발 위에 올려놓는 느낌을 보여주는 하프스윙 모습이다.

 

 

 

그 다음 자연스럽게 피니쉬를 이어가며 스윙을 한다.

 

위에 피니쉬 자세를 보면 피니쉬자세에서 하체가 완전히 회전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체가 회전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체중이동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양기욱 헤드프로의 레슨을 들으니, 스윙을 하면서 몸이 올바르게 회전을 한다면 체중이동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체중이동 애쓰지않아도 회전을 통해 만들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꾸준히 연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