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스크린골프] 알쏭달쏭, 스크린골프 규칙

조니양 2016. 11. 1. 07:00


스크린골프장 규칙이 알쏭달쏭 하여 난감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스크린골프 역시 스크린골프 대회가 있기 때문에 규칙이 정해져 있답니다. 스크린골프장에서 규칙을 몰라 난감했었다면 스크린골프 대회에서 적용하는 스크린골프 규칙을 익혀보아요. 스크린골프장에서 알쏭달쏭 한 상황들을 풀어주는 열쇠가 되어 준답니다.


 

알쏭달쏭, 스크린골프 규칙

 

 

1. 골프공에 문제가 있는 경우


라운드에서는 플레이어가 챙겨가는 볼로 게임을 하지만 스크린골프는 시스템에 의해 세팅된 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죠. 만약 그러한 볼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어떻게 규칙이 적용될까요? 우선 볼에 문제가 있다고 해당될 수 있는 경우는 눈에 보일 정도로 쪼개지거나 금이 가거나 변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단순히 볼에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표면이 긁히거나 흙이 묻거나 하는 경우 등은 부적합한 볼에 해당되지 않는답니다. 만약 부적합한 볼에 해당이 된다면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하는 동안 시스템이 플레이한 것으로 인식한다면 상대방과 경기위원회에 승인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2. 플레이 순서가 잘못된 경우


스크린골프를 치다가 잘못된 순서로 플레이 하는 경우 있으셨나요? 시스템에 의해 진행되는 스크린골프에서 혹시 자기 차례가 아닌 상황에서 플레이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스크린골프 대회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의 순서에 플레이를 하였다면 1벌타를 받게 된답니다. 또한 시스템을 조정하여 원래 볼이 있던 위치에서 다시 스트로크 해야 한답니다.  



3. 티에서 볼이 떨어진 경우


만약 인플레이 되지 않은 볼이 티에서 떨어졌다면 벌타 없이 다시 스트로크 할 수 있습니다. 혹시 플레이어가 어드레스를 하다가 티에서 볼이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벌타 없이 스트로크 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 티 위에 볼을 다시 올려놓을 때 시스템이 타격으로 인식한다면 스크린골프 대회에서는 동반 플레이어와 경기위원회에 알려서 경기위원회의 결정에 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연습 스트로크 혹은 연습스윙을 하는 경우


스크린골프 대회에서는 플레이 중에도 혹은 홀과 홀 사이에도 연습 스트로크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를 어긴다면 매치플레이에서는 그 홀의 패를 하게 되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1벌타를 받게 됩니다. 필드에서도 스크린골프장에서도 라운드 도중에 연습 스트로크를 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하지만 연습 스윙은 스트로크가 아니므로 플레이 규칙을 어기지 않는다면 연습 스윙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답니다. ^^




알쏭달쏭 한 스크린골프 규칙들을 모아서 전해드렸는데, 라운드와 조금은 다르기도 하고 비슷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스크린골프 게임도 스포츠이기 때문에 규칙을 지키는 스포츠맨십이 필요하겠죠? 복잡한 규칙이지만 잘 기억해두셔서 매너 골퍼가 되시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