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골프스윙에서 스핀아웃은 이제 그만! (교정 연습법)

조니양 2017. 6. 23. 07:00

백스윙 탑에서 갑자기 허리를 돌리거나 하체가 빠지면 스핀 아웃, 즉 몸이 열린 상태에서 공을 치게 되므로 미스샷 발생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오늘은 스핀 아웃을 교정할 연습방법을 조니양과 함께 연습해 볼까요?


<출처: gettyimagesBank>


다운스윙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동작 중 하나가 스핀아웃입니다.

어드레스 후 자기 기준으로 왼쪽에 벽이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왼쪽으로 체중이동을 잘 해야하죠. 하지만 왼쪽 벽을 만들지 못한 채, 상체의 회전에 비해 힙이 타깃을 향해 너무 빠르게 돌아가 버리는 스핀아웃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체중이동이 충분하지 않고 급하게 허리만 회전할 때도 스핀아웃은 발생하곤 하죠.


<출처: gettyimagesBank>


백스윙에서 다운스윙 하면서 하체가 급하게 또는 과하게 빠지게 되면 임팩트 때 의도한 만큼의 힘을 전달하지 못하고 힘이 분산되어 버립니다.

 

또는 스핀아웃으로 오른쪽 어깨가 과하게 앞으로 쏠릴 경우 슬라이스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에 스핀 아웃을 교정하는 연습을 해줘야, 더 정확한 샷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먼저 첫 번째, 피니시 동작 때 왼쪽 하체를 쭉 펴는 습관이 있는 골퍼일수록 스핀아웃 될 경우가 높습니다. 하체를 너무 쭉 뻗는다면 하체가 뒤로 빠질 가능성이 커지겠죠? 이러한 경우에는 왼쪽 하체를 의식적으로 조금 구부린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되면 하체가 덜 빠지게 됩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또 다른 경우를 살펴볼까요? 백스윙 할 때, 오른쪽으로 이동했던 체중이 다시 왼쪽으로 오지 못하고 오른쪽에서 제자리 턴만 하게 되면 스핀아웃 동작이 나올 수 있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if !supportLists]-->    <!--[endif]-->클럽을 1~2개 여유 있게 준비한 후, 어드레스를 잡아 줍니다.

<!--[if !supportLists]-->    <!--[endif]-->그립 클럽 외에 다른 클럽 하나를 준비해서 다리 사이에 대각선으로 바닥에 깔아줍니다.
(
오른발 앞꿈치에서 왼발 뒤꿈치 방향으로)

<!--[if !supportLists]-->    <!--[endif]-->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면서 골반을 단순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리는 게 아니라, 깔린 헤드 방향(샤프트의 방향) 대로 왼쪽 골반을 쭉 밀어주세요..

 

주의할 점은, 한 번에 확 돌리는 것이 아니라 지그시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연습해 주세요. 이와 같은 연습을 통해 충분한 체중이동을 느끼고, 뒤로 빠지지 않는 올바른 하체 회전을 완성해 갈 수 있 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세 번째는 샌드웨지를 활용하는 연습방법입니다.

<!--[if !supportLists]-->    <!--[endif]-->샌드웨지를 준비한 후 어드레스를 취해 주세요.

<!--[if !supportLists]-->    <!--[endif]-->샌드웨지를 왼발 앞꿈치로 밟은 채로 스윙하는 연습을 해주세요.

<!--[if !supportLists]-->    <!--[endif]-->밟고 있는 웨지의 샤프트가 많이 움직일수록 스윙 시에 오른발 체중이 과하게 있거나 스핀아웃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움직이면 왼발 안쪽으로 신경 써서 밟은 뒤, 샤프트가 움직이지 않게 스윙을 연습해 주세요. 이 연습방법을 꾸준히 하면 스핀아웃과 오른쪽에 체중이 남는 것을 고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