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헤드업 극복하기

조니양 2014. 12. 24. 07:00


골팬 여러분들은 골프를 연습 하실 때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동작들이 있으신가요?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스윙을 하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잘못된 동작들! 골퍼라면 한번 쯤 겪으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골프 스윙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잘못된 동작을 소개해 드릴게요. 아마추어 사이에서 다섯 손가락에 손꼽히는 동작! 바로 만나 보실까요?



 헤드업을 극복하자!




<출처: utoimage.com>


헤드업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헤드업은 스윙 시 상체가 올라가면서 공에서 눈이 멀어지는 상황을 말하는 건데요. 헤드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골퍼들의 비거리 욕심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헤드업을 하면 공의 스피드는 물론, 방향 또한 슬라이스가 많이 나기 때문에 더욱 안 좋은 스윙의 지름길로 빠져든다는 점을 명심해야 되겠죠?




<출처: utoimage.com>


헤드업을 잡으려면 헤드업의 원인부터 알고 가야겠죠?

일반적으로 아마추어에게서 나타나는 헤드업은 공이 잘 맞고 있는지 궁금한 마음에 상체를 들어 올리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해요. 초보 골퍼들에겐 헤드업의 원인이 이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연성 또한 헤드업의 요인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부분이 문제인 골퍼분들 여기로 모여주세요! 자연스러운 머리 회전과 골반 유지 비법! 바로 알려드릴게요 :)




<출처: utoimage.com>


골퍼라면 한 번 쯤 풀어야 할 숙제인 헤드업 고치기! 하지만 잘못된 자세 고정이 스윙을 더욱 나쁘게 만든답니다. 

헤드업을 고친다는 골퍼들 중에 상체 고정에 신경을 쓴 나머지 상체와 머리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자세가 올바른 자세라고 인지하고 스윙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이 자세는 NO! NO! NO!

몸의 중심이 너무 빨리 들리기 때문에 헤드업이라는 고질병 속으로 빠지게 되는 건데요. 여기 세 가지 트레이닝 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헤드업 극복 트레이닝


1. 벽 이용


헤드업을 잡아 줄 트레이닝 방법 첫번째는 바로 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손쉽게 집에서도 가능한 트레이닝 법이랍니다^^




1) 양팔을 사진과 같이 크로스하고 다리는 살짝 구부린다

2) 엉덩이를 살짝 벽에 밀착시킨다.

3) 위의 상태로 스윙을 하듯이 몸을 회전 시켜준다.




주의사항 : 골반이 벽에서 뜨지 않도록 한다!



2. GDR 거울모드 연습


GDR로 연습을 한다면 최대한 활용해야겠죠? GDR에는 거울모드 연습이 있는데요. 거울모드로 실제 내 스윙에 문제점을 바로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올바른 회전>



<잘못된 회전>


1) 거울모드에서 허리 라인을 잡아 준다.

2) 자신의 스윙이 기본 라인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 확인한다.

3) 허리 라인에 맞춰가며 끝까지 시선을 공을 바라 볼 수 있도록 유지한다.



3. 캐디 백 이용


지금까지 트레이닝을 보며 아직 감이 안 오는 분들이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캐디 백을 활용한 연습 방법이에요.





1) 위 사진과 같이 자신의 뒤 쪽에 위치시킨다.

2) 뒤에 캐디 백이 있다는 걸 신경 쓰며 캐디 백을 '벽을 이용한 트레이닝' 방법에 적용하여 스윙한다.




주의사항 : 사진과 같이 다운스윙 시 허리가 캐디백에서부터 멀어지면 안 된다.


연습을 하면서 지나치게 머리를 고정하는 스윙보다 몸의 회전에 맞게 자연스러운 머리 이동을 한다고 생각해야 헤드업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말아 주세요.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 연습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스윙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을 다시 한 번 짚어드릴게요.


※ Key Point

몸이 빠르게 돌아서 상, 하체가 같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가슴을 항상 지면에 좀 더 유지시킨 다음 몸이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동작과 시선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



<잘못된 자세>


마지막으로 자신이 헤드업인지 인지를 못하는 골퍼를 위해 알려드릴게요!

임팩트 시 오른 쪽 어깨와 턱이 멀다면 헤드업일 가능성이 높답니다.(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한결 쉽답니다)

헤드업에 관한 이야기를 꼭 참고해 올 겨울 집에서 웅크려 있지 마시고 완벽하게 헤드업에서 탈출하자고요~!




'정보 > 골프레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브샷, 플롭샷 요령!  (0) 2015.01.16
오버스윙을 제대로 알고 교정하자!  (4) 2015.01.09
필드에서 더프샷과 방지법  (0) 2014.12.10
어프로치에 대한 생각  (1) 2014.12.01
퍼팅, 이해하면 더 쉽다  (0) 2014.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