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소식

[골프선수] 골프존 조이마루에서 유소연 프로를 만나다!

조니양 2015. 10. 2. 07:00



대전 골프존 조이마루에서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달 매장대회를 엽니다. 예선에 참가해 두 개 코스 라운드 기록 합산으로 결선에 진출한 회원들의 실력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인데요. 바로 이 9월 매장대회에 유소연 프로가 온다는 소식을 듣고 조니양이 대전으로 달려갔습니다. 유소연 프로의 Q&A와 원포인트 레슨, 사인회까지! 골퍼라면 누구나 만나고 싶은 유소연 프로를 만나러 가볼게요~



 골프존 조이마루에서 만난 유소연 프로!



2015 하이원리조트 여자오픈에서 이틀 연속 기적같은 12번홀의 버디로 우승을 한 유소연 프로. LPGA에서 활약하며 23개월만에 KLPGA 투어 국내 대회에 출전을 해 통산 9승을 거머쥐었는데요. 유소연 프로의 이번 우승은 LPGA, KLPGA 투어를 통틀어 올해 처음이고 국내 대회 우승은 2012년 한화금융클래식 이후 3년 만이라 더욱 반가웠습니다.

유소연 프로에게 궁금증 많은 골팬들은 모여주세요~ 궁금증 해소 하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Q.  드라이버 샷부터 퍼팅까지 어떤 연습을 주로 많이 하나요?



A. 실력이 늘면 늘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숏게임이에요. 샷의 경우 연습할 수록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버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기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골프에서는 하프 스윙이 샷의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하프 스윙을 늘린 것이 풀스윙이기 때문이지요. 스윙의 틀을 잡는 것이 필요하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의 경우에는 하프 스윙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풀 스윙만 하려다 보니 스윙을 고치거나 리듬을 맞출 때 팔로만 스윙을 하게 되죠,  저도 연습할 때는 하프 스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연습할 때는 모든 샷을 골고루 연습하는 것에 중점을 맞추고 있어요. 드라이버 샷에서는 리듬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Q. 유소연 프로의 긴장감 극복 방법은?



A. 저는 2가지 정도로 긴장감을 극복하는데 첫 번째는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대회나 샷을 생각해요. 그리고 두 번째는 US오픈이라는 큰 대회에서 우승을 했기 때문에 압박감이 있을 때는 "US오픈 우승도 했어! 잘할 수 있어!"와 같이 자기 주입을 통해 자신감을 가져요. 사실 골프는 멘탈 운동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얼마나 믿고 북돋아 주느냐에 따라 결과가 좌우 되기 때문에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Q. 유소연 프로는 스윙 교정은 어떻게 하나요?



A. 골프 코치를 받을 때 부상이 없는 스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왜냐면 오랜 시간 같은 동작을 반복하다보면 부상이 올 수밖에 없고, 부상이 오면 성적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거든요. 부상 없는 스윙을 하는데 중점을 두고 스윙을 교정하는 부분은 큰 틀을 고치는데는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큰 변화를 한 번에 주면 공이 맞지 않고, 스코어가 안 좋아지고, 자신감도 잃기 때문인데요. 눈 앞의 것만 쫓지 않고 조금씩 변화를 주되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이안 베이커 핀치 코치를 만나 약 5년 동안 스윙 궤도를 고쳤어요.



Q. 웨이트트레이닝은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나요?



A. 투어 프로들은 대회를 30개 이상 하기 때문에 체력이 필수이기도 해요. 웨이트트레이닝의 경우 거리를 늘리고 체력이 좋아지는 의미에서도 많이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스윙 교정을 해도 안될 때가 있는데 견갑골 힘이 약하거나 힙이 약한 신체적인 문제가 있어 스윙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 할 때가 있어요. 투어 프로의 경우에 웨이트트레이닝을 할 때 비거리 향상과 체력적인 부분도 분명히 하지만 자기 스윙을 보완할 수 있는 웨이트를 하기 때문에 골프 실력과 직결 된다고 할 수 있어요.



Q. GDR이 골프 연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수 있을까요?



A. GDR과 같은 프로그램이 한국 골프의 대중화에 앞장 선 것 같아 골프인으로 자랑스러워요. 한국과 다르게 외국의 경우는 골프가 워낙 대중화가 되어있어서 이런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캐나다의 경우는 겨울이 길어서 골프를 못치는 때가 더 많아요. 이렇게 날씨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GDR을 더욱 선호하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연습에 그치지 않고 자기 스윙도 볼 수 있고 데이터 분석 하는 부분도 있어 외국에서도 호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Q&A를 통해 유소연 프로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사인회! 많은 분들이 유소연 프로의 사인을 받고 사진도 함께 찍었는데요. 잠시나마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는 것이 기뻤습니다!!

유소연 프로는 이제 JLPGA 투어 일본여자오픈 골프선수권에 출전한다고 합니다. JLPGA 투어의 메이저 대회인 만큼 상금도 어마어마하다고 해요. 유소연 프로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