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국내 골프 인구 증가의 1등 공신은 스크린골프?

조니양 2013. 2. 16. 06:00

 

 

PGA 투어나 LPGA 투어 등 각종 대회에서 맹활약을 펼치는 우리 선수들 덕분에 한국 골프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국내에서 골프는 축구나 야구처럼 대중적인 스포츠로 인식되지 못해왔던 것이 사실인데요~ 최근 우리나라 골프 인구가 경기 불황에도 20~30대 젊은 직장인 층이 유입되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어 골팬님들께도 전해 드립니다! = )


 

 

 

 

 

<골프인구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골프존에서는 TNS코리아와 함께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의 만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성인남녀 5천명을 대상으로 골프 이용 현황을 조사하였는데요~ 골프를 접해 본 인구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4년 새 100만명이나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_+ 우측 상단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현재 골프를 즐기고 있는 인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구요.

 

 

 

<스크린골프의 성장이 전반적인 골프 인구 증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국내 골프 인구 증가를 돕고 있는 것일까요? 위 그래프를 보면 필드와 실내·실외연습장을 이용하는 인구가 감소하거나 정체되었다가 2012년에 들어 눈에 띌만한 성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스크린골프 이용 인구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구요. , 스크린골프의 성장이 정체된 국내 골프 인구 증가에 활력을 줌으로써 다른 골프 산업의 성장을 도왔다고 분석되는 것이죠!

 

실제로 이용 유형을 살펴 보면 스크린골프를 이용하는 인구가 필드나 연습장도 같이 이용하는 비율이 높다고 해요. 또한 2012년 신규 골퍼의 72.5%가 스크린골프를 이용하였고, 그 중 신규 여성 골퍼의 스크린골프 이용 비중도 2011년 보다 22%나 증가한 37.8%라고 합니다. 스크린골프가 골프 인구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 수 있는 부분이죠?

 

 

 

<20~30대와 사무•관리•전문직의 골프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부분은 증가한 골프 인구의 연령과 직업이에요! 2012년 동안 처음 골프를 접한 신규 골퍼는 30만 명에 달하는데 이 중 20~30대가 약 59%를 차지하고 있는가 하면, 신규 골퍼의 직업은 사무·관리·전문직이 4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간 골프라고 하면 '부유층이 즐기는 스포츠'라던가 '중년층에게 인기 있는 스포츠'라는 안타까운 인식이 많았지만, 스크린을 통해 골프를 어디서나 누구든 쉽게 그리고 보다 저렴하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골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문화 형태가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골프존은 세상에 없던 골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골프 문화를 만들기 위해 앞장 서 왔는데요~ 실재 같은 스크린을 재현해 주는 VISION 센서를 개발하여 스크린골프의 질을 높이고, 누구든 참여 할 수 있는 스크린골프 대회 G-TOUR를 개최하는가 하면, SNS 채널을 통해 골팬 여러분과 끊임없는 소통을 시도하는 등의 노력이 통한 것이라 생각하니 내심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답니다. ^_^*

 

 

 

 

지금까지의 추세를 보면 앞으로의 골프 인구도 계속 증가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친구나 동호회는 물론 가족이나 연인끼리, 그리고 회식 뒤풀이로도 골프를 즐기는 문화가 더 확산된다면 그때는 우리나라도 진정한 골프 강국의 반열에 오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Image Copyright (c) 123RF Stock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