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내기골프에서 지지 않는 방법

조니양 2015. 11. 9. 07:00


골프하면서 내기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라운드 전 어느새 습관적으로 내기를 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하는데요. 내기 골프를 하면서 지기도 하고 이기기도 하지만 누구나 지고 싶지 않죠^^?

내기골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판이 커져 사행성을 띄게 되는 것과 내기 없는 골프가 재미없어지는 내기 중독성을 경계해야 하는데요. 그저 골프자체의 매력을 가지고 내기는 그에 따른 플러스 알파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되겠죠?

그렇다면 불 붙은 내기에서 지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내기골프에서 지지 않는 방법


나보다 고수와는 내기를 하지 말자!



<출처: 123rf>


내기에서 지지 않는 방법 매우 간단합니다. 웃을지 모르겠지만 내기에서 지지 않는 좋은 방법은 나보다 고수와는 내기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핸디캡 1-2개 차이나는 고수와는 붙어도 가능성이 있지만 4개 이상 차이가 나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극히 낮아집니다. 70대나 80대 초반의 고수와 90대 이상의 하이핸디캐퍼간의 게임에서 고수가 하수에게 깨질 확률은 싱글핸디캐퍼가 쉬운 벙커에서 한타만에 탈출하지 못하는 확률, 즉 10% 미만입니다.

고수랑 라운드하며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골퍼라면 괜찮지만, 돈과 승패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고수와는 내기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실력에 상관없는 자신감을 가지자!



<출처: 123rf>


상대가 고수, 하수이건 골프 핸디캡과 무관한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프는 멘탈게임! 자신감 하나로 게임을 이어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자신감이 없으면 승부의 반 정도는 접고 들어간다고 봐야해요. 상대도 어차피 같은 인간이므로 승부는 결판이 날 때까지는 모르는 법입니다!

골프장의 분위기에 휩싸이지 않고 상대보다 내가 더 잘한다는 생각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히딩크 감독이 부임하고 첫 대표팀 A매치에서 했다는 명언을 품고 라운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영원히 이길 수 없다"



일희일비 하지 말자!



<출처: 123rf>


샷이 조금 잘못되면 금방 자신감 떨어지고, 잘 맞으면 요란하게 떠들석하는 골퍼는 조심해야합니다.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골프가 멘탈 게임이기 때문인데요. 되도록 예의를 갖추며 배려있게 행동하면서도 과묵하게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대에게 얕보이면 상대는 더이상 샷에 대한 정신적 두려움이 없는 게임을 하게 됩니다. 골프에서 정신적 두려움이 없는 상대와의 내기는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한 수 접고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죠.



승부는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출처: 123rf>


승부를 일찍 포기하는 골퍼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포기를 하게 되면 이길 수 있는 게임도 지게 됩니다. 마지막까지 물고 늘어지는 투지를 가지면 놓칠 것 같던 승부도 뒤집어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설사 그 판이 지게 되더라도 상대에게 강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됩니다.

승부할 때 가장 안 좋은 것이 바로 일찌감치 승부를 예측하고 포기하는 것이예요. 홀 매치의 경우 상대방의 티샷이 그림처럼 페어웨이를 가르면서 거리를 냈는데 나는 OB가 나거나 숲에 들어가게 된다면 홀 아웃하기도 전에 홀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트로크 플레이의 경우 전반 9홀에 10스트로크 이상 차이나면 후반을 포기해버리는 골퍼는 절대 이기는 골프를 할 수 없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골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숏게임 연습을 많이 하자!



<출처: 123rf>


내기골프에서는 숏게임 잘하는 사람이 이기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내기가 아니더라도 좋은 스코어를 내기 위해서도 숏게임을 잘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숏게임과 퍼팅 연습은 다른 샷들과 다르게 연습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퍼팅 연습부터 칩샷 연습까지 웨지와 퍼터가 얼마나 손에 익었느냐가 몇 타를 좌우하게 됩니다.



집중력을 관리하자!



<출처: 123rf>


집중력을 18홀 내내 잃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집중력을 발휘하기란 프로들도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집중력을 잘 관리해서 결정적인 순간에 써야겠죠. 사실 이는 경험과 감각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경험을 통해 놓치지 않아야 하는 샷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그때를 놓치지 않고 집중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골프도 인생과 같아서 라운드 전체를 두고 봤을 때 2~3번의 기회는 오기 마련입니다. 다른 샷과 쉽게 구별은 안가지만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결정적인 파세이브, 클러치 퍼트를 성공시키면서 게임의 흐름이 나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내기골프! 재미있고 게임의 상승효과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골프 자체에서 느끼는 근본적인 매력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골프는 내기가 아닌 그 자체만으로도 매력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이죠^^

재미로 하는 내기에 목숨 거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언제나 적절한 내기가 필요한 법이죠. 오늘도 굿 샷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