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라운드 중 자신감 UP! 혼잣말의 힘!

조니양 2013. 6. 25. 07:00

 

 <사진출처: 123RF>

 

골팬 여러분들은 라운드 중에 자신감을 잃지 않기 위해, 또는 자신감을 상승시키기 위해 어떤 것 들을 하시나요? 어드레스를 취하면서 머릿속으로는 혼잣말로 마음을 다스리거나 자신의 취약부분을 생각하며 스윙을 진행을 하실 텐데요~ ^^ 혼잣말이 골프 라운드를 할 때 얼마나 힘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

  

< 혼잣말의 심리학 >

 

혼잣말은 어른으로 성장하면서 내면화된 대화 양식입니다. 린아이들은 어떤 기술을 배울 때 부모로부터 『잘했다』는 언어적인 피드백을 받아 왔지요~ 아이들은 어른들이 하는 말을 곧잘 따라서 하지만 성장하면서 언어적인 자기 칭찬은 겉으로 나타나지 않고 내면화 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성인이 되면서 칭찬보다는 실수를 했을 때 부정적인 혼잣말을 점차 많이 하게 되고, 부정적인 혼잣말은 마음속으로 하기도 하지만 큰소리로 외치기도 한답니다.

 

 

 

 

 <사진출처: 123RF>

 

 

예를 들어 중요한 상황에서 파 퍼팅을 놓치거나해저드나 벙커에 빠진 실수 후에 나오는 부정적인 혼잣말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성인이 되면서 우리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혼잣말이 왜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도 가능하게 됐지요~ 인지 행동 이론가들에 따르면 혼잣말은 개인이 갖고 있는 신념이나 자신감의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라고 해요~!.

 

이러한 신념이나 자신감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 잘할 수 있다고 자주 말하는 사람은 자신이 넘치고 열심히 노력하며 실제로 잘할 가능성도 높다는 뜻!

 

 

 

 <사진출처: 123RF>

 

 

예를 들면 공을 끝까지 보자라는 긍정적인 혼잣말을 자주 하면 공을 끝까지 볼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고, 그래서 임팩트가 더 정확해지고 그러한 과정에서 불안한 생각이 끼어 들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부정적인 혼잣말은 의욕과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불안을 유발시킬 수 있어요~

 

특히 실수를 한 후에 어떤 방식으로 혼잣말을 하느냐에 따라 의욕과 자신감뿐 만 아니라 경기력에도 변동이 생기게 되는데요, 아쉽게도 선수들은 긍정적인 혼잣말보다는 부정적인 혼잣말을 더 많이 한다고 해요. “마음속의 말은 모르지만 겉으로 드러난 혼잣말의 대부분은 부정적인 것들이고, 특히 실수를 한 다음에 그 빈도가 높아지는 걸 볼 수 있죠.

 

 

 

<사진출처: 123RF>

 

 

시합이나 연습 중에는 여러 생각이 떠오르게 되죠?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은 자신에게 대화하는 것, 즉 혼잣말을 하는 것입니다. 어떤 혼잣말을 하는가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며, 스포츠 심리학자들이 선수들의 혼잣말을 연구해서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다고 하네요~!

 

 

 

1) 혼잣말은 집중력을 높여 준다.

 

2) 혼잣말은 마음이 방황하지 않도록 해준다.

 

3) 혼잣말은 자신감과 의욕을 높여준다.

 

4) 혼잣말은 동작을 더 정확하게 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밝혀진 혼잣말이 가진 힘의 일부이다.

 

 

이들 다섯 부류는 다시 긍정적 혼잣말과 부정적 혼잣말로 묶을 수 있는데요~ “자기 확신형동작 지시형분발 격려형은 긍정적인 혼잣말입니다반면 미래 걱정형과 자기 비난형은 부정적인 혼잣말이랍니다~

 

부정적인 혼잣말을 하면 기분 나빠지고 의욕도 저하되며 동작도 더 나빠지게 되는데 반면 긍정적인 혼잣말은 의욕과 자신감을 높여주고 기술도 더 잘 된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많이 제시되고 있어요~!

 

 

 

 

<사진출처: 123RF>

 

 

 

골프선수들이 흔히 쓰는 혼잣말에는 대체로 다섯 부류가 있습니다.

 

1) 자기확신형

『오늘 감이 좋다』, 『잘 될 것이다』라고 자신의 컨디션에 대해서 자신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2) 동작 지시형

『자세를 낮추자』, 『헤드 업을 하지 말자』와 같이 동작의 세부적인 측면을 기억하게 해주는 키워드가 들어 있다.

 

3) 분발격려형

『화이팅!, 『좋아!』와 같이 분발을 시키는 말들이다.

 

4) 미래걱정형

『이번 파 퍼팅을 놓치면 어떻게 하지』, 『이번 클럽 선택은 잘못 된 것 같다』등과 같이 부정적인 생각들이다.

 

5) 자기비난형

『바보 같이』『또 실수를 했잖아』 처럼 자신과 자신의 기술에 대해서 나쁜 평가를 내리는 말들이다.

 

 

 

 <사진출처: 123RF>

 

 

연습이나 시합에서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내용을 간결하게 나타내는 "키워드" 형식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팔로우스루는 낮고 길게" 라는 혼잣말로 스윙의 안정성과 임팩트의 정확성을 높일수 있어요. 스윙시 임팩트와 밸런스 유지에 팔로우 스루가 중요 하다는 것을 집중시켜 주는 혼잣말이지요~!

 

또 "스윙은 끝까지" 라는 키워드도 스윙 밸런스 유지에 도움이 되며, 또한 강한 의미의 "화이팅!" 이나 "아자!"와 같은"분발어" 들도 간략하면서 신속하게 의미를 전해주는 것으로 타이거 우즈가 마지막 우승 퍼팅 후 주먹을 불끈 쥐고 포효하는 듯한 동작이 대표적이죠~^^

 

이처럼 유명한 선수들이 즐겨 사용하는 혼잣말은 아주 간결한 키워드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출처: 123RF>

 

 

혼잣말을 잘 하는 방법 >

 

혼잣말은 대개가 습관적인 것이다나쁜 습관은 바꾸기가 매우 힘들죠~ 부정적인 혼잣말을 자주 하는 것은 나쁜 습관인데요, 이런 나쁜 습관을 바꾸고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혼잣말을 개발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혼잣말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방법! 알려드릴께요~^^

 

생각 중단법생각 바꾸기가 그 방법인데요, 생각 중단법은 부정적인 생각이나 혼잣말이 떠오르면 즉시 중단시키는 방법이에요. “생각 그만!”이라고 외치기두 손가락으로 하고 소리내기고개를 숙이고 바닥을 주시하기손으로 머리를 툭 치기 등은 생각을 중단시키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답니다빨간 신호등을 연상할 수도 있구요~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중단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점! “긍정적인 혼잣말로 그 자리를 채워야 한다 이를 생각 바꾸기라고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면 집중에 도움이 되고자신감과 의욕이 높아지며, 동작도 더 정확하게 됩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혼잣말이나 생각을 나열해 보고이들을 이길 수 있는 좋은 긍정적인 혼잣말이나 생각을 찾아서 바꾸어 보면 좋겠죠? 이러한 혼잣말과 생각 바꾸기는 평소에 빈틈없이 준비하는 게 좋아요~^^ 라운드 도중 생각되는 부정적인 혼잣말들을 우선 순위에 따라 정리해 보고 이들을 대치할 수 있는 긍정적인 혼잣말을 찾아보는 것 어떠세요? 특히 긍정적인 혼잣말은 부정적인 혼잣말을 이길 수 있도록 강력해야 하며사용하기 쉽도록 간결해야 합니다~!

 

 ! 간결하고 강력하며 긍정적인 키워드를 개발하는 것이 포인트!! ^^

 

 

  

 

“자신감이 있으면 긴장된 상태에서도 릴랙스 할 수 있다.

 

ㅡ 보비 클럼페트 ㅡ

 

 

<원문출처: 골프존 닷컴, 최상범 교수 칼럼>

※ 위 글의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에 사용된 이미지 및 본문의 저작권에 관한 소유권 및 이의가 있으신 분은 작성자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