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팁

스트로크 플레이부터 어니스트존까지 다양한 골프 경기 방식 총정리!

조니양 2013. 10. 18. 07:00

<출처: 123rf>

 

 

 

제법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어요! 골프장 가시는 골팬님들도 이제 옷을 좀 두둑히 입으셔야 할 것 같은데요~! 골팬님들은 골프경기 하실 때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보통 대부분의 골퍼들은 '스트로크 플레이'를 가장 많이 하고 또 가장 많이 알려진 방식이기도 한데요~ 다양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골프 경기 방식의 총정리! 함께 알아볼까요? ^^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① -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방식인 '스트로크 플레이'! Par 72, 18홀 기준으로 총 타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승리 하는 방식이지요~! 같이 경기 하는 사람들이 실력차가 있을 때는 핸디캡을 적용하는데요~ 총 타수에서 핸디캡의 숫자만큼 뺀 점수가 자신의 최종 스코어입니다. 예를 들어 핸디캡이 1인 플레이어 A와 핸디캡 5인 플레이어 B가 경기를 하여 A가 80타, B가 83타로 마무리 했다면 A의 점수는 80-1=79, B의 점수는 83-5=78이 되어 결론적으로는 B가 승리를 하는 것이지요. 또 핸디캡을 적용하지 않는 방식은 '스크래치' 라고 합니다.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② - 매치 플레이 (Match Play)

 

매치 플레이는 두 사람이 1:1로 대전하는 방식입니다. 홀마다 타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승부를 겨루어 이긴 홀이 많은 쪽을 승자로 하는 경기인데요~ 한 홀을 이기면 '업 (Up)', 지면 '다운 (Down)', 무승부면 '하프 (Half)', 이긴 홀과 진 홀이 동수라면 '올 스퀘어 (All Square)'라고 합니다.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③ - 포볼 (Four Ball)

 

두 명이 한팀이 되어 2:2 경기를 펼치는 방식입니다. 각자 자신의 볼로 경기를 하지만 홀마다 가장 좋은 점수를 기록한 볼을 득점으로 인정하는 방식이지요. 

 

골프 경기 방식 ④ - 스킨스 매치 (Skins Match)

 

홀마다 상금을 걸어 해당 홀에서 이긴 플레이어가 상금을 갖게 되는 방식인데요~ 만약 무승부가 난다면 그 다음 홀에서 2개의 상금을 모두 차지하게 된답니다.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⑤ - 페리오 방식 (Perio Method)

 

전반과 후반 홀에서 각각 3개 홀 씩 6개의 홀을 정해 핸디캡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친 타수 X 3 - 코스기준타수) X 0.8 = 핸디캡

예) (35 X 3 - 72) X 0.8 = 26.4

 

골프 경기 방식 ⑥ - 신페리오 방식 (New Perio Method)

 

전반과 후반 홀에서 각각 6개 홀씩 12개 홀을 지정하여 핸디캡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친 타수 X 1.5 - 코스기준타수) X 0.8 = 핸디캡

예) (76 X 1.5 - 72) X 0.8 = 33.6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⑦ - 라스베이거스 (Lasvagas)

 

핸디캡 적용이 애매하거나 어려울 경우에는 편을 나누어 진행하는 방법이 좋은데요~ 1명당 9만원씩 모아 한 조당 36만원이 모이면, 이것을 홀당 스트로크로 이긴 편 2명이 1만원씩 2만원을 빼가는 방식입니다. 편을 정할 때는 첫 홀에서 드라이브 비거리가 가장 멀리 나간 사람과 가장 적게 나간 사람이 한 편이 되고 나머지 2명이 편이 되구요~ 2번 홀 부터는 전 홀의 스코어에 따라 가장 잘 친 사람과 가장 못 친 사람이 한편이 됩니다. 이렇게 계속 팀이 바뀌기 때문에 골프 내기의 묘미는 그대로 느끼면서 개인적 손실은 그다지 크지 않아 많은 골퍼들이 즐기는 경기 방식이랍니다. ^^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⑧ - 포섬 (Foursome)

 

포섬은 매치 플레이의 방식으로 2인 1조로 1개의 볼을 교대로 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팀 1번이 티샷을 했다면 2번이 세컨 샷을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주종목과 팀워크가 중요한 게임 방식이랍니다~!

 

골프 경기 방식 ⑨ - 어게인스트 플레이 (Against Play)

 

홀마다 '파'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파'를 못하면 '-', 버디를 하면 '+'로 표기 하여 18홀이 끝난 후 '+'가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123rf>

 

 

 

골프 경기 방식 ⑩ - 어니스트 존 (Honest Zone)

 

핸디캡에 관계없이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신고해야 유리한 게임 방식인데요~ 우승 할 욕심으로 그날 목표를 넉넉잡아 95타로 신고한 사람이 85타를 쳤을 경우, 승리와 상관없이 별도로 10타나 적게 친 벌금을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타당 1,000원 일경우 10타 x 1,000원 = 10,000원이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많이 쳤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신고한 타수와의 차이만큼 벌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그날 목표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방식이랍니다~! ^^

 

 

골프 경기 방식이 '스트로크'만 있는 줄 알았더니 이렇게나 많은 방식이 있죠? ㅎㅎ 골프장에서도 또는 스크린골프에서도 다양한 골프 경기 방식으로 모두 모여 즐겁게 라운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