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골프레슨

왼손잡이 골퍼가 오른손으로 골프 배우는 Tip!

조니양 2014. 3. 17. 07:00



'왼손 장타자' 버바 왓슨(36•미국)이 PGA투어 노던트러스트 오픈에서 우승컵을 품에 안았습니다! 192cm 호리호리한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히팅(hitting)과 환상적인 왼손 스윙에는 마치 신비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 듯 보이는데요.

세계적인 골퍼 필 미켈슨(44•미국) 또한 왼손 골퍼로 유명한데 그는 실제로 오른손잡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골퍼인 친아버지와 마주 보고 서서 스윙을 배운 그는 자연스럽게 왼손 골퍼가 되었다고 합니다.

골프는 신체적 특징에 구애받지 않고 스윙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일지도 모르겠네요. 오른손 타석에서 열심히 연습 중인 왼손잡이 골퍼들을 위해 권용범 프로님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왼손잡이는 왼쪽을 열어라!



<이상적인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 / 왼쪽 하체, 어깨, 왼손이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모습>


오른손잡이가 오른손 스윙을 할 때는, 오른손이 주된 손이라 임팩트(impact)시 히팅 거리를 내거나 방향 컨트롤을 하는 오른손의 역할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왼손잡이가 마찬가지로 오른손 스윙을 할 때에는 주된 손이 왼쪽이라 오른손 히팅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쪽 축을 잡는 것 보다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왼쪽 하체와 어깨, 왼팔을 같이 회전시킨다는 생각을 하면서 쳐야 합니다. 오른손 잡이에게는 왼쪽 축을 잡아놓고 스윙 하라 코치하는데, 왼손 잡이들이 이 방법을 따라 할 경우에는 훅이 나거나 공이 고꾸라지는 현상을 경험할 것이라고 하네요. 왼손골퍼는 왼쪽을 열어주는 스윙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열어 놓고 친다는 것은 왼쪽 하체와 어깨, 왼팔을 빠르게 회전 시킨다는 말과 같은데, 원심력을 더 빨리 일으키는 스윙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른손을 사용하지 않고 채를 쥔 왼손에 힘을 실어 몸의 회전력을 높이는 연습>

Tip : 왼 쪽 한 손으로 빈스윙 하라

왼쪽을 빨리 열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연습 팁(tip)을 알려드릴게요. 왼손에 채를 쥐고 한 손 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어드레스(address)에서부터 백스윙(back swing)을 완성한 후 다음의 사진과 같이 임팩트 순간, 몸을 왼손에 쥔 채를 따라 빨리 회전시키는 방법인데요. 왼손 잡이 골퍼가 해야 하는 이상적인 팔로우스루와 오른손 잡이 스윙의 팔로우스루 장면을 비교한 위의 사진을 유념하며 연습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왼손 골퍼는 왼손 스윙을 하는 것이 좋지만!



<출처: northerntrustopen.com>


왼손골퍼와 오른손 골퍼의 신체적 차이점에 관련하여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을 소개해 볼게요.

오른손 스윙을 했을 때, 왼손 잡이의 경우에는 머리를 중심으로 오른편 백스윙이 잘 안 나오고, 왼편에 해당하는 팔로우스루에서 컨트롤 하기가 쉬운 반면, 오른손잡이는 팔로우스루에서 컨트롤이 어렵고, 백스윙을 만드는 것이 비교적 쉽다고 합니다.

왼손골퍼는 왼손 스윙을 하는 것이 좋지만, 오른손 스윙을 배우고 있는 왼손골퍼는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잘 이해한 후 스윙을 완성해야 하겠죠? 왼손골퍼뿐만 아니라 골퍼들은 자신의 체형을 진단하여 왼쪽이 약한지, 오른쪽이 약한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안이나 혹은 기계의 도움으로 스윙을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자신에게 꼭 맞는 처방을 받기 어렵습니다. 사전에 체형진단을 받은 후 자신의 신체 밸런스를 체크하고 그에 맞는 레슨을 받으면 실력 향상과 부상을 줄이는 스윙을 완성할 수 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봅니다!

또한 상급자라도 실력이 더 이상 늘지 않는 사람들은 체형진단을 받은 후 골프 피트니스를 병행하면 안정적인 최상급자로의 입문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권용범 프로님은 조언합니다. 하루 빨리 인근 Golfzon Academy를 찾아가 내 몸을 체크하고 처방을 받아 고민을 싹 해결하는 것은 어떨까요?